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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적인(Descriptive) UI 개발이 가능한 플렉스에 많은 감화를 받았다'
현재 인디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는 이창신님이 쓴 '예제로 배우는 플렉스' 추천사중의 한 부분입니다.
플렉스의 이러한 특징은 코드를 간결하게 하고
컴포넌트의 조합만으로 원하는 UI를 생성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플렉스에 대하여 소스가 너무 복잡하여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들도 많이 볼 수 있지요.
대부분 기본 코드외 동적으로 생성되는 중첩된 콘테이너나 콘트롤등이
다시 보면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조차 따라가기 힘들정도로
코딩이 되어있기때문이지요.
Canvas안에 Box가 들어가고 그안에 또 Canvas가 있고 끝이 보이지 않는 addChild가 남발된 코드...ㄷㄷ
유연한 코드라고 하면서 글자색 하나 바꾸려고 해도
이것저것 안되는게 많고...
그래서 이런 불만들을 모아모아서 만든 그래픽 프레임워크가
Degrafa 입니다.
http://www.degrafa.org/
하지만 국내에는 소개가 거의 안된것 같습니다.
이번에 한빛네트워크에 간략한 개요를 정리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원래 제목은 'An Introduction to Degrafa'이지만 낚시성 강한 제목으로 변신을 했네요..ㅎㅎ
프레임워크에서 UX부분을 담당하는 후안 산체스(Juan Sanchez)가 올린 글입니다.
유명한 scalenine 의 운영자이며 'Creating Visual Experiences with Flex 3.0'의 저자입니다.
http://www.scalenine.com/about/
http://www.cveflex.com/
기본적인 개념과 간단한 실습으로 시계(실제로 동작하는)를 만드는 예제를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원본 문서에 있는 파일 및 데모 링크가 깨진 관계로
혹 소스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개념이해가 부족했던 탓에
용어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해당 글에 의견(한빛네트워크에 로그인후 남길 수 있음)을 남겨주세요.
(제목에서 그래픽 컴포넌트보다는 그래픽 프레임워크라는 표현이 맞지 않느냐 라는 등의...)
제목 그대로 소개의 글이기때문에
실제로 Degrafa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지무지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응용한다면 많은 작업들을 줄여줄 수 있을겁니다(물론 글에서도 이야기하지만 무엇이든지 이루어지는 마법의 상자는 아닙니다 ^^).
현재 인디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는 이창신님이 쓴 '예제로 배우는 플렉스' 추천사중의 한 부분입니다.
플렉스의 이러한 특징은 코드를 간결하게 하고
컴포넌트의 조합만으로 원하는 UI를 생성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플렉스에 대하여 소스가 너무 복잡하여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들도 많이 볼 수 있지요.
대부분 기본 코드외 동적으로 생성되는 중첩된 콘테이너나 콘트롤등이
다시 보면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조차 따라가기 힘들정도로
코딩이 되어있기때문이지요.
Canvas안에 Box가 들어가고 그안에 또 Canvas가 있고 끝이 보이지 않는 addChild가 남발된 코드...ㄷㄷ
유연한 코드라고 하면서 글자색 하나 바꾸려고 해도
이것저것 안되는게 많고...
그래서 이런 불만들을 모아모아서 만든 그래픽 프레임워크가
Degrafa 입니다.
http://www.degrafa.org/
http://www.degrafa.org/blog/2009/02/degrafa-top-5-features-slides/
하지만 국내에는 소개가 거의 안된것 같습니다.
이번에 한빛네트워크에 간략한 개요를 정리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원래 제목은 'An Introduction to Degrafa'이지만 낚시성 강한 제목으로 변신을 했네요..ㅎㅎ
프레임워크에서 UX부분을 담당하는 후안 산체스(Juan Sanchez)가 올린 글입니다.
유명한 scalenine 의 운영자이며 'Creating Visual Experiences with Flex 3.0'의 저자입니다.
http://www.scalenine.com/about/
http://www.cveflex.com/
기본적인 개념과 간단한 실습으로 시계(실제로 동작하는)를 만드는 예제를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원본 문서에 있는 파일 및 데모 링크가 깨진 관계로
혹 소스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invalid-file
DegrafaExample.mxml
개념이해가 부족했던 탓에
용어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해당 글에 의견(한빛네트워크에 로그인후 남길 수 있음)을 남겨주세요.
(제목에서 그래픽 컴포넌트보다는 그래픽 프레임워크라는 표현이 맞지 않느냐 라는 등의...)
유닉스라..
제목 그대로 소개의 글이기때문에
실제로 Degrafa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지무지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응용한다면 많은 작업들을 줄여줄 수 있을겁니다(물론 글에서도 이야기하지만 무엇이든지 이루어지는 마법의 상자는 아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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