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맞춤법 검사기 문법 체크 기능 비교

반응형

부산대, 네이버, 다음 맞춤법 검사기를 비교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밝고 긍정적인 기운으로 남을 웃기는 재주가 탁월했다. 뿐만 아니라 예능에도 소질이 있어 춤도 잘 추고 기타리스트로도 활동했다.

 

‘뿐’과 같은 조사는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부사, 어미 뒤에서 문법 관계를 표시하거나 뜻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품사다. 홀로 쓸 수 없는 가장 독립성이 낮은 품사인 것이다. 그러므로 조사 ‘뿐’ 앞에는 체언, 부사어 등 무슨 말이든 반드시 와야 한다....
"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비문을 쓰고도 모르는 당신을 위한 최소한의 글쓰기 법칙-1회" 중에서

 

 

부산대, 네이버는 접속 부사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지만 다음은 체크하지 못합니다.

 

나는 고등학교를 들어가면서 과학 특별반에 배정되었다.
성적이 별로 좋지 않아서 상업계열 학교를 들어갔다.
나는 집을 들어가지 않고 나쁜 친구들과 어울렸다. 

 

 

부산대는 조사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는데 네이버, 다음은 하지 않습니다. 조사의 경우에는 그냥 읽으면 잘못된 문장인지 바로 딱 눈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계속 보면 좀 어색하긴 하지만요. 하지만 교정된 조사를 사용한 문장을 보면 확실히 느낌이 다르긴 합니다.

 

네이버에서 부산대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다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거나 일부 데이터의 경우에는 다르게 적용되는 것 같네요.

잡코리아 맞춤법은 부산대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조사 체크를 하지 못하네요.

 

문법적으로 좀 더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고 싶다면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가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ChatGPT를 맞춤법 검사에 사용하는 경우도 일부 있다고 하는데 "뿐만 아니라"같은 표현은 한국어에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옥스퍼드 사전을 기본 사전으로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뿐만 아니라"가 관용구로 등록되어 있고 문장 앞에서 쓸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ChatGPT가 구글 또는 옥스퍼드 사전의 내용을 참조했다면 틀린 주장은 아니긴 합니다.

 

 

 

* 국립국어원 답변

"철수는 공부를 잘합니다. 뿐만 아니라 운동도 잘합니다."라는 문장에서 '뿐만 아니라'는 '그뿐만 아니라'로 쓰기도 하는데 둘 다 맞는 표현입니까?

> 아닙니다. '그뿐만 아니라'만 맞는 표현입니다

https://ko.dict.naver.com/#/correct/korean/info?seq=13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