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이런 저런 소식

2023년 11월 테크니컬 라이팅 이런 저런 소식

반응형

11월 13일

Fedora Docs writing workshop

11월 16일 8시부터 8시 30분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행사입니다.

진행 시간이 좀 애매하긴 한데요. 한국 시간으로는 오후 5시부터라고 합니다.

주제를 보면 실제 지식 전달 목적보다는 우리 팀에서 이런 식으로 일하고 있는데 같이 해볼 생각이 있니 같은 느낌이네요.

https://calendar.fedoraproject.org/meeting/10617/

 

 

11월 23일

Dev Chat" 컨퍼런스

https://devocean.sk.com/events/view.do?id=188

12월 1일 금요일 진행되는 컨퍼런스입니다. 데브렐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지만 많은 기업에서 데브렐 조직 안에 문서화 담당자가 속해있거나 연결되어 있어서 참석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세션 중에 기술 블로그 운영이나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세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거 등록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혹시 추천인 아이디 필요하시면 koko8829 로 입력해주세요.

무슨 포인트를 주는데 뭐에 쓰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ㅠㅠ

 

테크니컬 라이터가 알려주는 기술 문서 작성 가이드 101

https://www.inflearn.com/course/%EA%B8%B0%EC%88%A0-%EB%AC%B8%EC%84%9C-%EC%9E%91%EC%84%B1-%EA%B0%80%EC%9D%B4%EB%93%9C#curriculum

인프런 신규 강의입니다. 검색으로 찾아 들어갔는데 "공개되지 않은 강의"라고 나오는 걸 보면 일반 사용자에게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고 기업 사용자 대상으로만 공개된 듯합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시니어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고 있는 김지선님의 강의입니다.

 

 

2023년 개발자 에코시스템

Jet Brains라는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2017년부터 매년 개발자 대상 설문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합니다.

올해는 약 2만 6천여명이 설문에 응답을 했다고 합니다. 

2021년부터 문서화에 대한 섹션을 분리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작년(2022년)과 비교하면 큰 내용 차이는 없구요.

https://www.jetbrains.com/ko-kr/lp/devecosystem-2023/tech-writing/

 

 

 

자동화 도구에 대한 내용이 추가됐네요.

"전체 응답자의 12%는 기술 문서 작성에 참여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 중 10%만이 테크니컬 라이터로서 공식적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라는 결과에 대해서는 좀 애매한데요. 응답자가 주로 개발자 쪽이라 테크니컬 라이터의 설문 참여가 낮았을 수 있구요. 이 결과만으로 북미권에서도 테크니컬 라이터가 별로 없구나 라고 추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참고로 Write the Docs에서는 테크니컬 라이터만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된 내용이 급여나 근무 환경에 대한 내용이라~ 좀 아쉽긴 하구요.

https://salary-survey.writethedocs.org/

 

11월 28일

제니퍼 챗봇(JENNIFER Chatbot)을 소개합니다

제니퍼소프트 문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챗봇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내부 검토 단계를 거쳐 현재는 일부 사용자에게만 오픈한 상태라고 합니다.

AI 기반 문서 검색은 자칫 잘못 다루면 전체 제품에 대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습니다. 그럼에도 점점 많은 기업들이 문서 검색에 AI를 도입하고 있네요.

어떤 기술이 사용되었는지는 공개가 되어 있지 않은데 나중에 전체 공개가 되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https://jennifersoft.com/ko/blog/tech/2023-11-27-jennifer-chabo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