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년전만 하더라도 팟캐스트를 듣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 팟캐스트 음원을 mp3 플레이어에 담아서 들어야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수작업으로 하지 않고 mp3 플레이어를 연결하면 바로 구독중인 팟캐스트를 내려받아 담는 방법도 공유되었던 기억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게 되면서 이런 불편함은 전혀 없습니다. 그냥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원하는 채널을 찾아 들어볼 수 있으니 이런 기억들이 정말 오래된 것 같습니다.


팟캐스트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는데 맥주나 술에 대한 팟캐스트도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No Beer, No Life"라는 채널이 그 중에서는 꽤 유명했던 것 같습니다. 작년 5월에는 백곰막걸리 이승훈, 유이진 대표가 출연해서 전통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었고, 시즌제로 운영하면서 시즌3까지 운영했었죠. 하지만 작년 7월 이후로는 업데이트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2014년부터 운영하면서 관련 산업의 변화도 지켜볼 수 있는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전 에피소드부터 들어봐도 좋을 듯 합니다.




우리술을 다루는 전문 채널로는 "우리술톡"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2015년부터 1년 정도 운영되었는데, "여행지에서 만난 술 (울릉도)"나 "우리술에 무엇까지 넣어봤니? 약주와 특이주 편"같은 독특한 컨텐츠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역시 2016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말술남녀"는 "쉽고 맛있는 술이야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우리술 뿐 아니라 다양한 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팟캐스트입니다. 2017년 5월 첫방송을 시작했고 지금은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클립, 아이튠즈에서 동시에 연재하고 있습니다. 



구독자수로 보면 팟빵이 984명, 오디오클립이 2467명입니다. 팟빵에서는 문화 및 예술 분야 5위이고 오디오클립에서는 트렌드, 리빙 분야 2위입니다. 술이라는 주제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채널이 이 정도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참 대단한 일입니다. 말술남녀는 SBS에서 제작하는 팟캐스트입니다. SBS에서는 라디오 방송만 팟캐스트로 게시하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자체 콘텐츠가 꽤 많더군요. SBS 자체 구독자수도 4586명이네요(아마 고릴라앱으로 듣거나 웹사이트에서 듣는 청취자들인가 봅니다).

http://wizard2.sbs.co.kr/w3/main/podcast_radio/podcast_sub01.jsp?vVodId=V2000010374&pgm_id=22000010374


"말술남녀"는 현재 전통주 콘텐츠 기획단을 담당하고 있는 주류문화칼럼니스트 명욱님이 SBS 라디오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에서 토요일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이라는 코너를 진행하면서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2015년부터 시작한 코너입니다. 18년 1월 27일에 마지막 에피소드가 방송되었다고 합니다. 중간에 노래가 나오는 것을 빼면 15~20분 정도의 분량인데, 꽤 많은 양이죠.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17/2016051701227.html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http://www.podbbang.com/ch/102


이 방송에서 만난 윤의준 PD와 준비한 것이 바로 "말술남녀"라고 합니다. 그냥 술 이야기만 담았다면 지금까지 지속할 수 없었을 겁니다. 기존 방송과는 다르게 우리술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술 문화를 다루고 있으며 그냥 술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으로 확장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었다는 것이 차별화된 점입니다.


"말술남녀"는 4명의 진행자와 PD, 그리고 게스트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명욱님 외에도 사케 소믈리에 박정미님, 2014년 전통주 소믈리에 국가대표 부문 1위 신혜영님, 조선일보 라이프미디어팀 장희주님이 참여하고 있고 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 문정훈 교수가 작년 8월부터 간간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http://www.pictame.com/user/woosoolkka/4143891904


명욱님을 제외한 3명의 진행자는 "우리 술 한잔할까?"라는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술까"라고 줄여서 표현하는데 페이스북, 유튜브, 조선일보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지요.


"말술남녀"가 어떤 방송인지는 직접 들어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팟캐스르를 그리 즐겨듣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술남녀"는 각 주제가 무척 흥미롭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가볍게 들어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략 14가지 주제로 지금까지 방송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주제의 에피소드를 골라서 들어보는 것도 좋겠네요.


1)말술남녀 기초지식

2)일본전통소주의 명칭은 본격소주?

3)대표 전통주 안동소주의 덜 알려진 진짜 이야기와 이강주

4)한국 맥주. 그 시작은 모두 일본? 

5)그래서 일본 맥주. 너는 언제 시작했는데?

6)여름휴가 맥주로 추천할만한 제품은?

7)유럽맥주는 다 훌륭해?

8)브랜디, 이것만 알면 중간은 간다

9)나는 막걸리다 - 별난 막걸리 시리즈

10)한국의 청주는 약주다? 대한민국 약주열전

11)사케, 이것만 알면 중간은 간다

12)전통주 2종 특집

13)파티에 추천하는 별난 술

14) 비교적 쉽게 구입가능한 마트 지역 막걸리 시리즈


팟빵이나 오디오클립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말술남녀"로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구독을 하는 경우에는 매주 새로운 에피스드가 올라올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말술남녀"도 뒷자리에 "K"가 붙는 날이 오기를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