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금융산업의 본질은 착취

반응형

이제 막 내 힘으로 돈을 벌기 시작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 2011년에 나온 책인데 절판된 서점이 많더군요. 하지만 워낙 많이 풀린 책이라 중고서점에서 구할 수 있고 도서관에서 빌려다 볼 수도 있습니다. 분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금방 읽을 수 있을겁니다.


제목이 좀 뭔가 돈을 버는 비밀스러운 것들을 알려줄것 같은데 책 내용을 보면 사회초년생들이 속아 넘어가기 쉬운 재테크에 대한 팩트를 체크해주는 책입니다. 요즘 나온다면 "재테크 팩트 체크"라는 제목으로 나와도 좋을 뻔했네요.


책을 그냥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요. 보통 이 정도 베스트셀러를 낸 경우에는 후속작을 내놓는 경우가 많은데 저자는 카페 활동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천을 위한 다양한 팁도 카페에 담겨져 있으니 필요하다면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http://cafe.naver.com/turtletrade


저축, 보험, 주식, 대출 뿐 아니라 요즘 트렌드인 P2P에 대한 정보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회원가입을 해야하겠죠.


카페는 토론을 하거나 다른 회원들의 경험담을 읽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책에 담겨져있는 내용은 별도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네요. 여기 공개된 내용만 보더라도 책을 읽을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는 아무래도 꼼꼼하게 보기 힘들기 때문에 책을 읽는 것이 처음에는 더 쉬울 수 있겠네요.


http://likeaturtle.kr


설마 그럴까 싶기도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되돌아보아도 뭔가 맘에 들었던 금융상품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진 경우가 많습니다.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금융기관을 믿을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금융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일부 분야를 제외하면 금융산업의 본질은 착취산업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금융기관의 실적은 고객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수료를 받느냐에 달려 있다. 금융기관과 고객의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말해 새롭게 출시되는 상품들은 고객에게 더 좋은 조건으로 대우해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 합리적으로 교묘하게 고객의 돈을 착취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물일 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