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귤러제이에스를 잠시 보고 있다가 무료 교육이라도 좀 받아볼까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는 곳은 많지만 직접 코드를 짜면서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었습니다. 요즘은 라이브코딩을 하면서 배우는 플랫지나 라이브코딩도 유행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초급자에게는 좀 어려울 수 있죠. 그래서 가장 먼저 찾은 것은 코드스쿨입니다. 찾아서 들어간 건 아니고 앵귤러제이에스 공식 사이트에서 [Learn > Free Course]를 선택하면 해당 과정으로 이동합니다.
http://campus.codeschool.com/courses/shaping-up-with-angular-js/wrap-up
초급 과정이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합니다. 어느 정도 자바스크립트, HTML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는데 앵귤러제이에스가 뭔지 알고 싶다면 적절한 것 같습니다.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교육 가이드(?)에 따라 상점을 만드는 과정을 하나하나 따라갑니다.
기존에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들이 익숙하지 못한 개념들을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동영상 강의와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고 동영상 강의에 포함된 강의 자료는 PDF 파일로 제공합니다. 필요하면 동영상도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PDF 파일은 각 챕터별로 제공받을 수 있고 전체 PDF도 따로 제공합니다.
동영상 강의는 그렉 폴랙(Gregg Pollack)이 진행하는데 코드스쿨 파운더라고 합니다. 구글이 어느 정도 콘텐츠를 만드는데 참여했는지 모르겠지만 기존 동영상 강의와 다르게 상당히 인터랙티브하고 빠르게 설명이 진행됨에도 뭔가 이해하고 넘어가는 기분이 듭니다.
(사실 이 강의를 본 것은 앵귤러제이에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고 싶었기 때문에 내용을 깊이 이해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앵귤러제이에스 강의는 Client-side Frameworks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데 앵귤러제이에스는 2개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Shaping up with Angular.js 는 무료 강의이고 Staying Sharp with Angular.js 는 유료(회원제) 강의입니다. 무료 과정을 다 마치면 축하메일이 날라오는데 더 공부하고 싶으면 유료 회원에 가입하라는 유도 메일입니다.
회원제는 월 또는 년 단위로 가입할 수 있으며 모든 정규 과정은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무료라는 말만 듣고 찾아온 분들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네요. 금액이 비싼 건 아니지만 일단 달러로 결제해야 하고 딱히 다른 과정에 관심이 없다면 애매할 수 있습니다.
코드아카데미도 역시 일부만 무료입니다. 코드아카데미는 과정 내에서 챕터 단위로 유료 회원만 들어갈 수 있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https://www.codecademy.com/learn
코드스쿨과 코드아카데미 과정을 비교한다면 코드스쿨은 동영상 강의가 강점입니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실습 과정은 단순한 따라하기가 아니라 좀 더 모호한 힌트를 제공합니다. 작업의 배경을 설명해주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중요한 힌트만 제공합니다. 그에 반해 코드아카데미는 동영상 강의가 없고(강의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만) 코드 작성도 따라하기 방식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코드스쿨은 코드 내 파라미터명이나 변수명을 내 맘대로 작성해도 알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로직 상 문제가 없다면 통과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작업이 필요한 페이지와 구역을 명확하게 표시해주기 때문에 코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아카데미는 코드가 단계별로 만들어지는데 이 단계에서 어디까지 작업을 해야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이 애매할때 코드스쿨은 정답을 보여주는 대신 정답을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아카데미는 정답을 보여주지 않고 힌트만 보여줍니다. 사실 힌트가 명확하긴 한데 다른 문제(이전 코드가 지워지거나 하는 경우)일 경우에는 힌트만으로 통과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QnA 사이트에 미션 통과가 안된다는 질문이 많습니다.
http://discuss.codecademy.com/t/5-the-story-heats-up-cant-get-it-to-work/28854
무료로 제공되는 과정을 경험하고 나서 맘이 가는 쪽은 코드스쿨입니다. 이 정도라면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더 듣고 싶다는 느낌입니다.
* 무료 강의(또는 일부 유료) 강의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가장 잘 정리된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