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DNA,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 SBS스페셜 제작팀 & 이은아.이시안 지음/황금물고기 |
방송을 책으로 만든 것은 방송에서 못다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아 방송만으로 부족한 내용을 채워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같은 경우에는 방송을 보지 못했는데 ㅠㅠ 책을 먼저 읽어서 좀 애매한 상황입니다. 일단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 가운데 내가 궁금한 것이 어떤 것인지를 찾았구요. 그래서 본문에 소개된 내용 중 대니얼 골먼의 책을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
책에 소개된 내용 중 인터뷰와 실험은 아무래도 직접 방송을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010년 방송이라 찾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통상 사람들은 잘생긴 사람이 성격도 좋고 여러 가지 바람직한 행동 특성을 보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걸 매력 고정관념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다섯 살밖에 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에게서조차도 벌써 잘생기고 예쁜 사람이 사회성도 좋을 것 같고 그 사람하고 친구하고 싶고 또 열심히 일할 것 같고 성실할 것 같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대하는 것은 매력 고정관념이 아주 어린 나이에서부터 상당히 강하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성균관대 최훈석 교수
생존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첫인상이 그 사람의 매력을 판단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또 있다. 인간의 뇌는 처음에 각인된 정보가 기준이 되어 전체적인 판단을 내리는데, 이것을 닻 내리기 효과(Anchoring Effect)라고 한다. 다시 말해, 첫인상이 앞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데 계속해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뜻밖의 반전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었다. 칭찬 끝에 당신에 대한 단점을 지적하고 있는 A를 보고만 것이다. 당신은 갑자기 A가 극도로 싫어졌다. 심지어 아까부터 당신의 흉을 보고 있던 B보다 A가 더 싫어졌다. 일종의 배신감마저 느껴졌다. 심리학에서는 이 배신감을 '기대치 위반 효과(Expectancy Violation Effect)'라고 해석했다. '기대치 위반 효과'란 어떤 행동이 기대치에 어긋났을 때 더 기분이 나빠지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A가 계속 칭찬을 해줄 것이라고 생각했던 당신의 기대가 어긋났기 때문에 기분이 나빠진것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마 대니얼 골먼의 책을 읽고 나면 이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