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기획이란 무엇인가]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것부터 어렵다는

반응형
기획이란 무엇인가 - 6점
길영로 지음/페가수스

책이 좋다는 평가는 많지만 개인적으로 사전 지식이 부족한 건지 잘 읽히지 않았던 책입니다.

어쩌면 기획이 체질에 맞지 않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


그래도 기억할 만한 내용을 기록해두려했는데 그냥 연관된 책을 찾아서 더 읽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일단 중단 ㅠㅠ


1.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법

사람들은 서로 의사소통을 할 때 상대방의 말을 자기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해한다.

말에는 공통성은 있어도 동일성은 없다.


요즘 돌아다니는 동영상 중에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서로 같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보여주는 영상이 있어서 같이 공유합니다.

The Expert (Short Comedy Sketch)

http://youtu.be/BKorP55Aqvg

- 한글 자막도 있습니다.

- 저런 바보같은 사람들이 있나 싶기도 하지만 이 영상에 공감의 댓글이 폭풍처럼 달리는 것으로 보면 얼마나 현실적인 이야기인지 알 수 있습니다.

A kitten. Not a cat, but a kitten.



2. 용어의 정의

중요한 용어는 모두 엄격하게 정의하고 음미하는 것이 논리학의 알파이고 오메가이며, 논리학의 심장이고 영혼이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가혹한 시험이지만, 일단 치르고 나면 일이 반은 끝난 셈이다.

윌 듀란트 / The Story of Philosophy


3. 유개념, 종차

정의라는 것은 개념의 의의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개념이 다의하거나 모호하여서는 사상의 통일과 교환이 곤란하기 때문이다. 개념의 의의를 결정하려면 개념이 가지고 있는 내포를 명확히 규정하고, 그 뜻을 밝혀야 한다.논리적 정의는 어떤 개념이나 그 개념이 속하는 유개념에 종차를 가하면 된다.

김준섭 / 논리학


인간을 정의 내릴 때, 인간과 같은 종류의 유개념은 '동물'이다. 또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차이 나는 종차는 '이성적'이라는 것이다. 두 가지를 더하여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4. 용어 정의 방법

- 본원적 정의

어원적, 사전적, 철학적 의미의 정의

- 조작적 정의

내가 남들에게 무언가를 설명하기 위해 내리는 정의


5. 기획이란

기획이란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계획은 주어진 목표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를 정한다든지 실행을 할 때의 순서를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기획이 목표 설정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계획은 기획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다코 가가야쿠 / 기획력


6. 문제와 문제점

문제란 '바람직한 상태와 현상간의 차이(Gap)이며, 해결을 요하는 사항'이다. 이것이 전 세계 모든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제의 조작적 정의다. 기업에서는 '바람직한 상태'를 '목표'란 말로 바꾸어 사용하기도 한다.


문제점이란 '문제의 원인'을 뜻하며 '손을 써야 할 사항'을 말한다. 무언가 손을 씀으로써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문제의 발생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사항을 뜻한다.

문제점이란 '문제의 원인 가운데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문제의 원인 중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은 '제약조건'이라고 한다.


7. 목적과 목표

목적은 일의 본질이자 출발점이다.

목적이 사라지면 존재의 이유도 사라진다.


목표에는 반드시 두 가지 개념이 들어가야 한다. '기간'과 '수준'이다. 목표는 '일정 기간 내에 도달 또는 달성해야 할 바람직한 수준'이다.


바람직하다는 말은 두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었을 때 성립하는 것이다. 첫째, 자기 자신이 만족해야 한다. 둘째, 사회가 인정해야 한다.


8. 사실

사실은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현재 있는 일, 즉 입증이 가능한 일이다.

기업에서는 사실이라는 말보다 '팩트(Fact)'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팩트의 정의는 '입증 또는 반증이 가능한 것'


본 것은 본 대로 보고하라

들은 것은 들은 대로 보고하라

본 것과 들은 것을 구별해서 보고하라

보지 않은 것과 듣지 않ㅇ느 것은 일언반구도 보고하지 말라

김훈 / 칼의 노래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이다.


9. 기획안

신입사원 시절, 상사가 기획해서 안을 올리라고하면, 처음에는 상사가 내 의견을 알고 싶어서 그러는 것인 줄 알았다. 그러나 그게 착각이었다는 걸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상사가 알고 싶어 하는 것은 그 일과 관련된 팩트였다.


10. 정보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을 때, 똑같은 상황의 진행형이라면 거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일이 순탄하게 진행된다. 그런데 만약 어떠한 변화가 생겼다면 그 변화에 주목하여 점검할 필요가 있다. 그 변화는 그 일의 관계자가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참다운 정보이며, 결국 정보는 '변화'이다.

사카이 나오키


변화를 분석하면 목적이 명확해진다. 목적뿐만 아니라 학습해야 할(일해야 할) 범위도 명확해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