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SAP Screen Personas 를 살짝 살펴보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SAP에 문의를 드렸습니다. 고맙게도 지난 6월 진행된 중견 기업 포럼에서 김성환 이사님이 발표하신 자료를 보내주셨습니다. 자료는 영문이지만 ^^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내용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SAPKorea
발표 동영상과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adamppark/sap-screen-personas-overview-korean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기존 SAP GUI 환경의 불편함(처음 사용자가 적응하기 힘들다. 사용하지 않는 항목이 노출되어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다 등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각 업무 환경에 맞게 화면을 단순화하거나 재배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SAP Screen Personas 입니다.
그냥 파워포인트 사용하듯이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위치를 이동하거나 화면에서 감추고 변경할 수 있어 현업 사용자가 직접 자신만의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youtu.be/gquHYSGHol8
사용하는 방법도 기존 업무 화면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고 원하는 형식으로 이것 저것 바꾸어주면 됩니다. 데모 영상을 보면 정말 쉽게 작업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디자인도 할 수 있어야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에 설명한 내용은 1.0 버전이고 지난 7월 2.0 버전이 발표가 되었더군요.
http://scn.sap.com/community/gui/blog/2013/07/31/announcing-sap-screen-personas-20
1.0 버전까지는 실버라이트 기반이었습니다. 실버라이트가 웹브라우저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며 데스크탑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서비스로 확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2.0 버전의 가장 큰 차이는 HTML 기반의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기능적으로는 실버라이트로 제공되는 기능에 비해 제약이 있지만 버전이 올라가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HTML 버전을 선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peterspielvogel/sap-screen-personas20overviewaugust2013
일단 지금은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었다는데 2.0 버전이 의미를 가질 수 있겠네요.
http://www.computerworld.com/s/article/9241441/SAP_ERP_users_get_more_options_to_improve_UI
* SAP Screen Personas는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확장 기능을 원한다면 다른 UI/UX 개발 도구를 필요로 합니다. 워크플로우 자체를 새롭게 편성하는 것도 여기서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최종 사용자가 간단하게 자신의 화면을 재구성할 수 있는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adamppark/sap-screen-personas-overview-korean
물론 그렇다고 SAP Screen Personas 에서 단순한 UI 개선을 넘는 가치를 만들기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업무적으로 사전에 정의된 내용은 기본값으로 설정하거나 생략하고 분산된 화면 흐름을 통합해서 사용자의 워크 플로우를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결과를 최종 사용자 혼자서 만들기는 힘들고 어느 정도 시스템을 알고 있는 팀 단위에서 가능한 일일 겁니다.
http://www.slideshare.net/peterspielvogel/sap-screen-personas20overviewaugust2013
* SAP 시스템 자체가 경험해보지 못한 외부인이 이해하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는 UI 시스템을 사용자가 잘 사용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올해 SAPPHIRE NOW 에서도 상당히 많은 UI 기능을 소개했는데 시간이 나면 좀 더 살펴보아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