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때로는 개발자가 전체 스택을 필요로 하지 않다는 점에서 Gretty는 완전한 스택이 있는 최신 웹 프레임워크와는 대조적인 프레임워크이다. Gretty와 같은 프레임워크로 너무 많은 것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완전한 스택이 많이 있고 잘 문서화된 Java 웹 프레임워크 중 하나를 사용하는 편이 더 좋다. 마찬가지로 웹 서비스 요청과 응답을 처리하기 위해 완전한 스택이 왜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드는 경우에는 바로 Gretty가 필요한 것일 수도 있다.

누군가 올린 글에서 요즘 개발자들이 하는 일은 단순 조립 그 이상의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모든 상황을 다룰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며 개발자가 하는 일이라곤 프레임워크를 가져다가 쓰는 것 뿐이라는...그런 푸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하지만 지금이 최선인가라는 질문에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은 개발자의 역할이고 이런 질문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Gretty라는 프레임워크는 웹 서비스 요청과 응답만을 처리하도록 최적화된 프레임워크입니다. 위에서 인용한 것처럼 완전한 스택이 왜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은 어디선가 뚝 떨어진 것이 아니라 개발자 스스로가 의문을 가지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했다는 겁니다.

Gretty를 사용한 초경량 Java 웹 서비스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j-javadev2-20/index.html 

누군가 만들어놓은 가이드만 보고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찰 수 있지만 왜 라는 고민을 잃지 않았으면 합니다. ^^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