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폰갭 & 콜백 입문

반응형
폰갭에 대해 이것저것 이야기는 많이 하는데 실제 다루어본적인 아주 오래전 일같아서.. 직접 설치해보고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테스트라고 하지만 Helloworld 찍으면 끝)

폰갭 사이트에서 Get Stated Guide 를 보고 따라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iOS,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WebOS, 심비안 각각 사용방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폰갭을 쓰면 하나만 알면 되는거 아닌가 싶은데 폰갭은 공통적인 API를 제공하는 것일뿐 개발 환경은 각 디바이스 운영체제 개발환경을 따르게 됩니다.

 
iOS는 장비가 없어서 못하고 가장 만만한 안드로이드를 선택하면
어떤 것을 설치해야 하는지 프로젝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좀 혼란스러운 것이 안드로이드 SDK 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잘 모르겠으면 다 받으면 되고 아니면 필요에 따라 버전을 선택해서 받으면 됩니다.

설치를 하다가 보니 콜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알고보니 폰갭이 얼마전 아파치 재단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편입을 했다고 합니다.
http://incubator.apache.org/projects/callback.html 
http://wiki.phonegap.com/w/page/46311152/apache-callback-proposal 
http://www.readwriteweb.com/mobile/2011/09/phonegap-applies-to-apache-sof.php 

어도비에서 인수할 당시에 이미 진행이 되고 있었기 때문에
플렉스 SDK 건도 아마 여기서 착안한게 아닌가 싶기도..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실제 모든 디바이스를 마법처럼 통합해주는 것은 아니고
다만 복잡한 디바이스 API를 묶어주는 역할입니다.
일단 각 디바이스별로 배포되고 있고
메뉴얼을 보면 디바이스별 유의사항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 좀 더 깊이 들어다보려고 하면 의외로 인터넷상에 공개된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워낙 메뉴얼이 잘 되어있고 예제까지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그런것 같기도 하고.

* 이클립스를 설치하지 않고도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http://wiki.phonegap.com/w/page/30864168/phonegap-android-terminal-quickstart 

* 콜백이라고 하면 참 어색한데..ㅎㅎ
당분간은 계속 폰갭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듯 합니다. 

* 폰갭 개발자 교육 과정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http://academy.w3labs.kr/?page_id=132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