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는 여러 종류의 음식이 섞여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극장에 가서 팝콘이랑 콜라랑 같이 주문을 할때 콤보세트로 주문을 하게 되면 좀 더 가격이 저렴해지거나 합니다.
또는 게임을 할때 몇가지 명령을 조합해서 내리는 경우 새로운 공격을 할 수 있는 명령이 만들어지는데 이것도 콤보라고 표현합니다.


그냥 콤보라고만 하면 좀 혼란스러워 콤보박스라고 이야기합니다.
엑스플랫폼에서는 컴포넌트명이 Combo 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콤보박스와 드롭다운을 구별하여 텍스트 영역을 편집 가능하다면 콤보박스 그렇지 않다면 드롭다운이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엑스플랫폼에서는 type 으로 이를 구분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UX 스튜디오에서 Combo의 모습은 달력 컴포넌트의 기본 모습과 동일합니다. 내부적으로 들어가면 동일한 컴포넌트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죠. 메뉴얼에 있는 이미지를 보면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왼쪽이 Combo 이고 오른쪽이 달력입니다.
달력 컴포넌트가 MaskEdit 이긴 하지만 포커스가 가기 전에는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하게 보입니다.

위에서 type을 이야기했는데 엑스플랫폼에서는 3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dropdown, search, filter 옵션입니다.
dropdown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콤보박스입니다.
항목이 많지 않고 직관적으로 정렬이 되어 표시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search는 이름 그대로 항목을 찾을때 유용합니다. 대신 정확한 이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알고 있는 무언가를 찾을때 적합합니다.
filter는 search와 유사한것 같지만 조금 다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Dataset이 있다고 할때 일반적으로는 텍스트를 기준으로 정렬을 하겠지만 다른 항목 기준과 섞여 있어 곤란하다고 한다면 원하는 항목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위와 같은 데이터가 있는데 소녀시대만 값을 보고 싶다면 데이터가 별로 없을때는 상관없지만 수백건일 경우에는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그럴때 filter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순간검색 같은 것도 나오는지라..그렇게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
업무 처리시에는 성능과 연계된 부분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생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고
Posted by 열이아빠

댓글을 달아 주세요



Yesterday812
Today951
Total2,039,98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