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드RIA/인사이드플렉스

[Flex] 360 Flex keynote

반응형

http://www.nodans.com/index.cfm/2007/3/5/360-Flex-keynote
360 Flex 행사에서 무슨 이야기가 오고갔는지 보기 위하여 나름대로
해석을 달아보았는데...
달아놓고 보니 보여줄만한 내용이 아니라서..ㅠㅠ
그래도 그냥 공개해놓습니다. 틀린부분은 덧글로 남겨주세요.

This is oN-tHe-FlY reporting from the front row of 360Flex. (ignore the numerous typos)
이글은 경황없이(on the fly)  컨퍼런스 내에서 작성한 글이기때문에 순서나 문법에는
큰 기대하지 마세요. 번역 역시 oN-tHe-FlY
왠만하면 그냥 원문을 보시는게 나을듯 하구요.
중요한 포인트(숫자로 되어있는..)들만 눈여겨 보시면 될듯 합니다.

Introducing Mark Anders, Sr. Principal Scientist at Adobe.

Mark just took a poll of all the attendees and asked whom was the flash developers.
Not suprisingly there was less than 15% flash developers.
Now he is talking about the Flash IDE and talking about how confusing the Flash Timeline is and asks the question "How do I build an application with a Paintbucket tool?" Having tried flash development around the Flash 5 time, I can completely agree.
마크는 연설장에서 플래시 개발자가 얼마나 왔는지 손을 들어보도록 하였습니다.
놀랍지 않지만 플래시개발자는 참석자의 15% 미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플래시저작툴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플래시 타임라인이 얼마나 혼란시키는지(복잡한지) 그리고 어떻게 그가 Patintbucket 툴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을까요 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부분은 플래시5 시절에 플래시 개발을 하였다면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저는 잘 공감이 가지 않네요..ㅠㅠ 아마도 툴의 기능이 paint bucket tool 정도의 기능밖에 없었다 뭐 그런 이야기가 아닐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aint Bucket tool
선택된 영역이나 같은 색 범위의 영역을 페인트로 붇듯이 색을 칠하는 툴입니다. 색의 선택은 Foregorund에서 지정한 색이 사용되며, Paint Bucket Option의 Contents에서 Foreground가 아닌 Pattern을 선택하면 일정한 색이 아니고 지정된 Patten의 이미지가 채워지게 됩니다.(Pattern 지정방법 : 이미지 활성화 ->메뉴 Edit -> Define Pattern)
- 출처 : http://web.edunet4u.net/%7Eskyvox/photo/shop1/paintbucket.htm



Mark is giving us the background behind the Flex framework. Flex is a programmatic framework for building Flash based applications.
마크는 플렉스 프레임워크에 대한 배경을 설명해주었습니다.
플렉스는 플래시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programmatic 프레임워크이다라고..

What makes Flex Magical?
무엇이 플렉스를 마술같이 만드는가?

  1. MXML - an XML based language to specify creating object trees and also provide a Domain Specific Language for actionscript objects and classes.  MXML - 객체구조를 생성하기 위한 XML 기반의 언어로 객체액션스크립트 객체와 클래스에 대한 DSL(특정도메인언어) 을 제공합니다.
  2. Data Binding - Allows updating of the User Interface when the underlying data changes. This is a foreign concept for folks used to HTML development. In HTML development there really is no state, simply a post-response model. In Flex, bound data, when changed, will change all over the Flex application wherever the bound data is used. - 데이터바인딩 - 데이터변경이 발생하였을때 UI 의 변경을 처리하여 줍니다. 이것은 HTML 개발자에게는 낯선 방식입니다. HTML  개발에 있어서는 상태라는 것은 없고 단순한 post-response 모델을 처리하여 줍니다. 플렉스에서는 바인딩된 데이터가 변경되었을때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해당 데이터가 사용중이라도 데이터를 처리해줍니다.(?)
  3. Composition - 구성
    1. New components can be built by assembling existing sets of components. - 새로운 컴포넌트들은 기존에 존재하는 컴포넌트들을 조립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2. Templates are placeholders within a component to be parameterized on use. Mark points out code fragments can be passed in to customize the llok and feel. - 컴포넌트에게 파라미터값을 주어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4. States - States represent configurations of an application. You can add, remove and change components for a particular view state. - 어플리케이션내의 설정을 상태화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의 추가, 삭제, 변경이 독특한 뷰 스테이트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5. Based on Flash. Flash is a very powerful render - 플래시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플래시는 강력한 렌더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DSL은 말 그대로 어떤 영역에 특화된 언어입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는 퀘이크 등의 FPS게임의 스크립트 언어를 들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이런 게임에 내장되어 있는 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해서 새로운 MOD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에 내장된 언어를 이용하여 새로운 게임을 창출하는 거죠. 스타크레프트나 워크레프트3의 경우도 Custom Map을 디자인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툴에는 맵 디자인 뿐 아니라 스크립트엔진도 포함되어 있어 게임을 제작할 수 있죠. 실제 워크레프트3에 있는 시나리오 캠페인은 워크레프트3의 맵 제작기로 제작한 것이라 합니다. - http://tasy.jaram.org/blog/?p=5 중에서


Mark Anders Mac locked up during the presentation. Someone in the audience made a joke that due to Mark's Tenure at Microsoft, the Blue Screen has been implanted in his mac. Now he says, it is probably Microsoft software because he is using MS Powerpoint. ;).
마크는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동안 맥이 잠시동안 다운되었습니다. 그러자 청중중 누군가 마크가 MS 에 있는 동안 블루스크린이 그의 맥에 이식된게 아니냐 하는 농담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마크가 MS 의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기때문에 그런것 같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마크 앤더스(Mark Anders)
마크는 2004년 Macromedia에 조인하여 엔지니어링 부문의 부사장으로, Flex Builder와 Flex 프레임워크 아키텍처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Microsoft에서 ASP.NET 팀을 시작으로 1998년부터 2003년까지 ASP.NET과 .NET Framework의 개발을 이끈 바 있습니다.


Mark has shown several examples and applications that were very compelling. It is pretty amazing what can be done with Flex. One example of an MXNA reader used a fisheye component to switch between MXNA channels. When a specific channel was clicked, the channel icon bounced up and down and when the channel was loaded, the channel icon had smoke pouring from the top of it. It was VERY cool and the visual model made perfect sense even for an uneducated user. For me, this is the BIG power of Flex because no only can you design and create these types of applications but you can guarantee cross platform consistancy.
마크는 몇가지 매우 깔끔한 어플리케이션과 샘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중에 놀라운 것은 MXNA reader 에서 각 채널을 fisheye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것이었습니다. 특이한것은 각 채널을 클릭하면 채널 아이콘이 튀어오르며 연기를 피우면서 채널을 로드하였습니다. 이것을 매우 신선하고 비쥬얼한 모습이었습니다. 나에게 있어서는 크로스포맷팅을 보장하면서 이런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때 쉽게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플렉스의 강력한 파워를 느끼게 하였습니다.

Mark mentions the Virtual Machine for ECMA script was donated to Mozilla. Engineers from Adobe and Mozilla will be working on the Flash Player 10 engine. This is very nice as it will help adoption of the standard.
마크는 ECMA 스크립트의 VM 이 모질라재단에 기여된것에 대하여도 언급하였습니다. 어도비와 모질라재단의 엔지니어들은 플래시플레이어 10 엔진 작업을 위하여 함께 일할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굉장한 일이며 표준의 도입에도 기여할것입니다.

Now Mike Downey is on. Mike is the Senior Product Engineer for the Apollo platform. Apollo Features: - 이제 마이크의 시간입니다. 그는 아폴로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1. Local File access - 로컬파일 접근
  2. Online / Offline detection and events - 온오프라인 감지 및 이벤트 처리
  3. Full Drag and Drop capabilities - 풀 드래그 앤 드롭 기능
  4. Clipboard access - 클립보드 접근
  5. Background Processing - 백그라운드 프로세싱
  6. Multiple Windows support - 멀티프로세싱 지원
  7. Customized chrome. ( This is cool because spectra didn't allow this.) - chrome 커스터마이징 (http://developer.mozilla.org/ko/docs/XUL_Tutorial:The_Chrome_URL)

Mike says making a Flex application an Apollo application should be pretty easy. This is good news and when apollo comes out we can build on what wwe have rather than a top-down rewrite. Mike is now showing a demonstration of an Apollo application called Buzzword. Buzzword is a Word Processor application built with Apollo. The performance with entering text is quite fast. None of the latency I would have expected. Since Apollo can write to the file system, it is a better choice for Word Processing than a web based word processor application.
마이크는 아폴로어플리케이션상에서 플렉스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은 매우 쉬울것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아폴로가 나왔을때 우리는 .... 마이크는 아폴로의 버즈워드라고 불리우는 아폴로 어플리케이션 데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버즈워드는 아폴로로 구현된 워드프로세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대량의 텍스트에 대한 생산성이 굉장히 빠르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곧 나올 아폴로에 대하여 기대하게 됩니다. 아폴로가 파일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이것은 웹베이스 워드프로세서 어플리케이션보다 더 나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Mike is now showing a Google Maps integration. This shows Flex + AJAX. The vCards from Mike's address book are shown on the left. He drags a vCard over to the gMaps interface and the address is zoomed to in gMaps. Very cool. Now he is showing a Firebug like implementation done in Apollo. I don't think it will overtake the Firebug utility, but it is cool to see the hooks into the browser runtimes.
마이크는 구글맵 매쉬업예제를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번 예제는 플렉스와 Ajax 를 가지고 작업한 예제입니다. 마이크의 주소록에서 가져온 vCard 가 왼쪽에 보여지고 그것을 맵으로 드래그 하게 되면 해당 주소가 줌인되어 맵에 표현됩니다. 그리고 그는 아폴로위에 구현된 파이어버그같은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파이어버그같은 기능을 할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러나 브라우저내에 런타임을 잘 잡아내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Mark has taken the stage once again. He is talking about the upcoming Flex 3 release. The main ideas for Flex 3 are:  - 마크가 다시 무대에 올라왔습니다. 그는 Flex 3 의 릴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1. Enhancing the Designer / Developer workflow - 빌더내에서 workflow 의 개선
  2. Better integration with the Adobe Creative suite. -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스위트와의 더 다은 통합
  3. Adding and enhancing data components - 데이터 컴포넌트의 추가 및 기능개선
  4. Integrating Apollo into Flex Builder - 빌더내에서 아폴로와의 통합
  5. Enhancing the framework to take advantage of new Apollo concepts and services - 새로운 아폴로 개념과 서비스의 장점을 가져갈 수 있는 프레임워크의 강화

The release schedule is as follows:
The first half of 2007 will see the Apollo public labs release, the Flex 3 'Moxie' release and Creative suite 3.
The second half of the year will see the 1.0 release of Apollo, Flex 3, Philo 1.0 and Flash Media Server.
- 릴리즈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7년 상반기에 랩에서 아폴로와 Flex3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스위트3 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아폴로 1.0 버전, Flex 3, Philo 1.0 그리고 플래시미디어서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