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네이버 마케팅트렌드 2016] 고객에게 닿기를

반응형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6 - 6점
오종현 지음/e비즈북스

특정 회사의 정책을 내가 왜 알아야 하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판매하는 분들에게는 네이버의 마음(?)을 아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정책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접근하기 때문에 비용을 많이 들여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돈이 많다면 이런 정책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업체에 맡겨서 일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1인 사업자 또는 작은 규모의 사업이라면 약간의 지식만으로 효율적인 일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단점은 출판된 시점에서 오랜 기간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겁니다. 유효기간은 길게 본다고 해도 1년 미만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가이드는 크게 바뀌지 않으니 도움이 되겠지만 말이죠. 뭐 그렇다고 해서 매년 이 책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기본기를 갖춘 이후에는 저자의 웹사이트를 통해 업데이트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http://www.ocworld.kr/


이 책의 장점은 역시 네이버라는 독보적인 채널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 시점에서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네이버에서 카페와 블로그 정도 알고 있으면 되는거 아닌가 싶은 분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일겁니다.

최근 모바일로 채널이 확대되고 이동하면서 네이버라는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도 바뀌고 있습니다. 이를 알지 못하고 블로그만 고집하는 것은 상업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겁니다. 뭐 상업적인 목적이 아니라면 블로그만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닿기를 원한다면 그 만큼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장 뭔가 하지 않더라도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권해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