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고급스러운 막걸리가 어떤 것이 있을까 궁금해하던 차에 복순도가 막걸리를 발견하고 관련된 소식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독특하게 막걸리보다 포장과 배송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블로그를 발견했습니다.
복순도가 손막걸리 주문하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도 술도가를 운영하면서 자신의 제품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기 위해 나름 고민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누룩샘이라는 홈페이지도 잘 운영이 되고 있더군요.
독특하게 토마토 막걸리라는 제품을 만들고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서 직접 주문을 할 수는 없더군요. 택배로 받았다는 분들이 있는 것을 보면 전화로 주문이 가능한 것 같은데... 바로 전화하기는 부담스러워서. 다른 채널을 찾아보았습니다. 마침 페이스북도 운영하고 있더군요.
https://www.facebook.com/noorookin
인터넷 판매를 하지 않느냐는 문의에 대해 전통주(민속주, 농민주) 외에는 인터넷으로 판매, 판촉을 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국세청고시 제2011-24호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에 다음과 같은 항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1.「농어업ㆍ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3조 제3호에 따른 농어업경영체 또는 같은 조 제4호에 따른 생산자단체 중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이 추천하는 자가 스스로 생산하거나 주류제조장 소재지 관할 시ㆍ군ㆍ구(자치구를 말합니다) 및 그 인접 시ㆍ군ㆍ구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주된 원료로 하여 제조하는 주류
2.전통문화의 전수ㆍ보전에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문화재청장 또는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도지사(특별시ㆍ광역시ㆍ도 지정문화재에 한한다)가 추천하는 주류
내용만 보면 농산물을 원료로 만드는 막걸리는 대부분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보면 그 외에도 제도적으로 막혀있는 부분이 많다고 하더군요.
전통주 사업을 위한 정부지원정책
그래서 아쉽지만 전화로 결국에는 주문을 했습니다. 아이스박스 포함 3만원이라고 하더군요. 이때까지만 해도 막걸리 개당 가격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택배로 도착한 물건은 박스가 크길래 지난번처럼 얼음이라도 들어있나보다 싶었는데 20병이 꽉 채워져 있더군요. ㅠㅠ
생막걸리는 유통기한의 제한이 있어 2주 이내에 먹어야 하거든요. 다행스럽게도 이 녀석은 2주보다는 좀 더 긴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독특하게 라벨에 일본어가 새겨져 있습니다. 앗. 뭐지...
토마토 막걸리는 일본에도 수출을 하고 있는데 아마 라벨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음 그래도 되는건가 ^^
토마토 막걸리 일본에 수출하다!
실제 일본 블로거의 글에서도 토마토 막걸리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トマトマッコリ
http://ameblo.jp/kimkim710/entry-11277899899.html
설명까지 일본어라서 살짝 당황을...
750ml, 생탁주이고, 국내산 쌀 60%, 국내산 대저토마토 20% 전분당 20%, 아스파탐 0.01g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산 지역 특산물인 대저토마토는 일반토마토 대비 3~4 브릭스 정도 당도가 높고, 짭짤한 맛이 나며 육질이 단단해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그냥 살짝 향만 넣었겠지 싶었는데 토마토가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그래서 다른 막걸리와 다르게 PET 재질이 투명합니다.
토마토 쥬스처럼 진한 색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에는 보리차같은 색을 가지고 있다가 흔들어주면 복숭아빛으로 색상이 변합니다. 불투명한 재질이라면 이런 색감을 느끼기 힘들겠죠.
처음 막 도착해서 먹었을때는 유난히 트림이 많이 나왔습니다. 음. 이 녀석은 나와 맞지 않는 건가 고민을 했지만 2-3일 지나고 나서는 익숙해지더군요.
살짝 토마토향이 나면서 진하지 않지만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토마토막걸리는 2012년 고양에서 열린 대한민국막걸리축제에서 금상(외국인 평가부분)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 누룩샘 식구들 사진은 아래 링크에서
http://emptyh.blog.me/110139626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