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파이어폭스 오랜만에 사용해보기

반응형
지난번 IE9 이 나올때만큼은 아니지만 파이어폭스 4가 나오면서 여러 매체와 커뮤니티를 통해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글로벌 비영리 기구인 모질라(Mozilla)에서 만들고 있으며 웹 세상의 개방성과 혁신 및 선택을 중요시하는 커뮤니티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사이트와 도움말 번역 작업이 진행되어 한국 사용자들은 친절한 안내를 받으며 기능을 살펴볼 수 있고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www.mozilla.or.kr/ko/firefox/

기능은 주요 기능을 설명한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때 유용하게 향상된 기능은 '앱 탭' 기능과 '탭 그룹으로 관리하기'입니다. 
'앱 탭'은  즐겨찾기와 홈 지정을 섞어놓은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정하는 방법은 사이트를 열고 탭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앱 탭 지정'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항상 탭 왼편에 앱 탭으로 지정한 페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브라우저를 처음 시작할때 활성화 되구요.
* '지정'이라는 단어가 좀 이해하기 애매하긴 합니다. 영문은 pin인데...그렇다고 다른 단어가 떠오르지는 않아서..^^

 
'탭 그룹 관리하기'는 많이 알려진것에 비해 처음 설정하는 것이 까다롭습니다.
예전 이름은 Tab Candy 였다고 하네요.
http://kr.engadget.com/2010/07/24/tab-candy/

일단  브라우저 상단의 빈 공간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서 도구모음 메뉴를 열고 아래쪽에 있는 사용자 지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기본 브라우저에 제공되는 아이콘 외에 추가적인 아이콘을 브라우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탭 그룹이라는 녀석이 보입니다. 그럼 이것을 그냥 클릭하면 안되고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 옮겨놓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우스 끌어다 놓기 너무 어려워요. ㅠㅠ


이동중인 탭 그룹입니다.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을 수 있습니다.
가져다 놓으면 저렇게 배치가 됩니다.


탭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해당 옵션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열려진 탭이 썸네일로 보이면서탭 그룹의 이름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 사실 이렇게 힘들게 하지 않고 바로 갈 수 있는 단축키와 잘 보이지 않는 버튼이 있습니다.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미묘하게 보이는 화살표 버튼이 있구요.
단축키는 Ctrl + Shift + E 입니다.


4개의 탭을 열어놓고 탭 그룹 기능을 활성화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4개의 탭이 보입니다. 여기서 그룹을 분리하려면 원하는 탭의 썸네일을 선택하고 바깥쪽으로 옮기면 됩니다. 아이폰에서 아이콘을 묶어서 그룹을 만드는것과 비슷합니다.

 
아래처럼 썸네일을 밖으로 빼내면 그룹이 나뉘어 집니다.
이렇게 모아진 그룹은 여러개의 작업을 진행중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탭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메뉴에서  그룹 이동이라는 항목이 있어 새로운 그룹을 바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것은 이렇게 지정한 탭이 브라우저를 닫으면 날아가버린다는 것이지요. 그냥 한참 바쁘게 여러개의 탭을 올려놓고 사용할때는 유용하지만 그렇지 않고 매번 사용하는 것들은 앱 탭을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

* IE9에서도 빠른 탭 사용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원래 있던 기능인데 IE9에 오면서 옵션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룹 설정 기능은 없지만 파이어폭스의 파노라마 기능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http://rdsong.com/132

아래 주소에서 간단하게 파이어폭스의 기능을 소개한 비디오 클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막도 있다는..ㅎㅎ)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_5J05mCt6u0$

* 파이어폭스 사이트 곳곳에 숨겨진 동물 친구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괜찮습니다.
 


* 그래도 오랫동안 파이어폭스 대신 크롬을 쓰다보니 크롬이 너무 손에 익어서..^^
* 위에 소개한 기능은 개인적인 취향이고 더 많은 기능과 강화된 성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