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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읽자

20분의 변화

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10점
황농문 지음/랜덤하우스코리아(랜덤하우스중앙)

어떤 하나의 문제에 열중하게 되면
항상 두통 비슷한 증상이 나타났던 적이 있었는데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가에 대한 궁금점을 해결해준 책입니다.
얼마전 SBS 에서 '몰입-최고의 나를 만나다' 라는 타이틀로
모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체험도 진행되었다고 하고
(앞부분만 보다 만것 같습니다. 수학문제가 나오길래..ㅠㅠ)

저자의 경험뿐 아니라 몇몇 주변인들의 체험을 통해서
객관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론적인 서적보다는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나갈 수 있는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WORK HARD 가 나이라 THINK HARD 의 시대다' 라고 하고 있는데요.
영화중에 DIE HARD 라는 영화가 있지요.
직역을 하면 죽기가 어렵다 뭐 그런 의미인줄 알았는데
아래와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4편까지 나온거 보면 정말 대단하지요.~~
THINK HARD 도 생각하기 어렵다 가 아니라 아래와 비슷한 의미겠죠.

die-hard a. 끝까지 버티는;완고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cafe.naver.com/cinelove/4396


책읽기 이야기에서 너무 영화포스터로 거저 먹으려는 것 같아서...
몰입에 대한 이야기는 참고서적에도 나와있지만
미하이 친센트미하이라는 분의 책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비슷한 제목이라 책을 고를때 실수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황농문교수의 책을 먼저 읽고 나서
좀 더 깊은 내용이나 이론적인 토대에 대하여 학습하고 싶을때
미하이 친센트미하이의 책을 읽어보는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서점에서 잠시 본것이라 잘못된 의견일 수도 있습니다만...)
그만큼 몰입에 대하여 접근하기에 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몰입에 이르는 다섯단계 정리해봅니다.

제1단계 생각하기 연습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하기. 직장인들은 출퇴근시에 연습이 가능하다.

제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하기.
바쁜 일상에서 천천히 생각하기를 실천하기 가장 쉬운 때가 밤에 잠자리에 들 때이다.
잠자리에 기분 좋게 편안하게 누워서 자신이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를 천천히 생각하다가 잠이 들면 된다.
이때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잠을 설칠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고 일어나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적는다. 아이디어보다도 잠을 자는 것이 더 중요한 상황에서는 차라리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를 수 없는 난이도가 아주 높은 문제를 선택해서 생각하면 도움이 된다.

제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한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 종일 생각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삶과 일에 대한 의욕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평소에 운동을 즐기지 않던 사람도 땀 흘릴 수 있는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하루에 한 시간을 넘지 않게 한 달 정도 하다 보면 삶과 일에 대한 의욕이 저절로 상승하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제4단계 두뇌활동의 극대화
 -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

제5단계 가치관의 변화
 -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1,2단계정도는 바로 실천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개발자들도 자신의 일에 대하여 WORK HARD 가 아닌 THINK HARD 를 하여야 하는데
M/M 으로 계산되는 현실에서는 이러한 악순환 구조를 어쩔 수 없는걸까요~~
하지만 출퇴근 시간에서부터 몰입적 사고를 실천해보는 것으로
작은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것입니다.
(저도 아직 실천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왠지 생각을 하려고 하다보면 잠이 들어있어서..ㅠㅠ)

출판사에서 특별하게 '바쁜 당신을 위한 THINK WEEKEND' 라는 소책자를 증정하고 있는데
위의 단계에서 2단계까지의 실천을 해보라는 내용입니다.
Think Focus 찾기와 우선순위 매기기라는 실천적인 항목이 나오는데요.
문제에 대한 명확한 목표는 어디서나 중요한 덕목인것 같습니다.

모든 오락과 게임의 원리가 맹목적인 목표 추구 활동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항상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일에 대하여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대한 성취 동기가 높고 좋은 결과를 얻는다.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바로 이 목표 의식과 성취 동기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 본문 '우리 몸은 목적을 원한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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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ez2web.com/blog/ 뉴크 2008.03.11 10:13

    사놓고 아직 비닐도 못벗기고 있던 책이였는데 간단히 리뷰 해주신덕에 핵심은 파악했네요~
    저는 요새 출퇴근 시간이 길어진 관계로 버스에서 나름 책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는데
    이게 나름 시간은 짧지만 꽤 좋더라구요. 집중도 잘되고 말이죠~~.. ^^
    사실 아이디어를 생각하기엔 조금 불편하지만 그것도 실천을 해봐야 겠네요~

    • Favicon of https://koko8829.tistory.com 열이아빠 2008.03.11 12:53 신고

      저는 여전히 집중하면 잠이 오네요...
      잠자는 것에 대하여 연구해야 하나 봅니다.
      잠을 잘 자는것을 보면
      생각하는것도 습관이 되면
      좋아지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