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ghan Choi는 메타에서 6년 정도 제품 디자인 매니저로 일했고 현재는 Cloudflare에서 AI와 개발자 경험을 통합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오랜 기간 경험을 통해 개발자들의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접점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합니다. 개발자들이 최소한의 학습으로 원하는 성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요즘 AI라고 생각할 때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챗봇입니다. 챗봇을 개발자 관점에서 본다면 CLI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CLI의 관점에서 챗봇을 생각한다면 할 수 있는 더 많은 일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AI 시대 이전 CLI에서 하지 못해서 번거롭게 처리했던 일들을 AI와 통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LI에서 명령을 입력했을 때 잘못된 명령어나 옵션을 입력하면 이전에는 그냥 에러로 처리했는데, AI와 통합된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의도(잘못된 명령어)를 확인하고 관련 문서를 참조해 원하는 기능이 이런 것이었니 하고 제안해 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럼 다시 새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y만 입력해 주시면 처리가 되는 형식입니다. 이전 방식과 비교해 보면 명령어가 틀렸다면 맞는 명령어가 무엇인지 문서를 찾아보고 다시 맞는 명령어를 입력해주어야 했는데 과정 자체가 확실히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CLI가 가지고 있는 제약(검은 화면에서 깜빡이는 커서만 나와서 뭔 일을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을 좀 더 인터랙티브 하게 만들 수 있고, 이전에 반복적인 수작업을 AI를 통한 자동화 작업으로 연결해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CLI의 전통적인 패턴에 대한 고민도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도움말을 볼때 --help와 같이 옵션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인데, 기존 패턴은 유지하면서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이 부분은 어떻게 하겠다는 것은 명확하지는 않네요).
결론적으로는 AI를 가지고 뭘 할 수 있지라고 생각할때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보라는 이야기입니다.
(1) Revisit past 'no's
What can we do now that we thought impossible in the past?
과거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들 중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Focus foundations
What did we do well in the past that we want to continue today?
과거에 잘했던 것 중 오늘날에도 계속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https://youtu.be/IcxUga6ZJLY?si=VBUbvpJh_GUqcLi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