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WTD 컨퍼런스

WTD 포틀랜드 2021 요약 -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 글쓰기를 이끌어내기

반응형

Laura Novich는 ScyllaDB 시니어 테크니컬 라이터입니다.

ScyllaDB는 Column-family 모델을 사용하는 NoSQL 데이터베이스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카산드라보다 10배 빠르다는 이야기에 혹해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분들이 있는 듯합니다.

 

ScyllaDB도 오픈 소스다 보니 오픈 소스에서 문서화를 어떻게 다루는지가 주요 초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Documentation Communities: 
Sound Strategy or Documentarian's Gambit?

https://youtu.be/57ik4zDMKJY

워낙 이전부터 오픈 소스 진영에서 문서화에 참여했던 분이라서 뭐 여러 가지 이야기를 전하고 있지만 그중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커뮤니티에서 문서화에 참여하는 이들을 위해 어떻게 보상하는지였습니다. 금전적인 보상은 아니더라도 이슈에 대해 바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배포하는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하며 열정적인 참여자들에게는 정성을 담은 보상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ScyllaDB 같은 경우 마크다운을 정적 문서로 배포하기 위해 스핑크스를 사용하는데, 자체적으로 적용하는 테마를 만들고 이를 공개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sphinx-theme.scylladb.com/stable/

 

Sphinx ScyllaDB Theme | Scylla Docs

Sphinx ScyllaDB Theme Sphinx Theme for ScyllaDB documentation projects.

sphinx-theme.scylladb.com

워크플로우와 툴체인은 뭐 크게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다르지 않을 겁니다.

강연에서 다루는 건 좀 더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이야기들이죠.

Abigail McCarthy는 VMware 오픈 소스 관련 세션과 연결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https://koko8829.tistory.com/2182

 

WTD 포틀랜드 2021 요약 - 오픈 소스 프로젝트 문서화에 참여해보세요.

Abigail McCarthy는 VMware 오픈 소스 기술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입니다. 여러 가지 일을 하겠지만 주로 오픈 소스 프로젝트 문서화에 참여하고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는 제품 매

koko8829.tistory.com

 

https://twitter.com/writethedocs/status/138708110257830707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