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간헐적(間歇的)은 어떤 주기가 있어야 하는 건가?

반응형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나는. 또는 그런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되풀이된다는 것은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규칙을 가지고 발생한다는 의미이죠.

하지만, 국립국어원 QnA를 보면 조금씩 답변이 다릅니다.

 

'간헐적' 과 '간혹'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간헐적’의 의미는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나는’이 맞습니다.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에도 ‘띄엄띄엄’ 진행하는 것이기는 하나 이것이 일정한 주기를 가지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간혹’은 ‘어쩌다 한 번씩’이라는 의미로 ‘간헐적’과 같다고 볼 수 없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간헐적’의 관계 어휘를 설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편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이 주기적이지 않을 때는 ‘간헐적’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 듯합니다.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44577

 

간헐적 단식에서도 보통 특정 주기를 정해서 단식을 하는 것이니깐요. 그냥 뭐 아무때나 단식하는 걸 간헐적 단식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문에서는 불규칙한 경우도 인정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헐적이란 말의 의미 속에 얼마 동안의 시간이란 일정한 주기를 말하는 건가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명확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일정한 주기로 나타날 수도 있겠으며, 불규칙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겠습니다.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62008

 

또 "간헐적"이라는 표현에 대해 다듬은 말로 "이따금"을 추천하고 있는데, "이따금"은 "드문드문"에 가까운 표현이라서 모호할 뿐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