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맞춤법 검사기 비교

반응형

어제 WriteTheDocsSeoul 밋업에 갔다가 맞춤법 검사기 이야기가 나와서 갑자기 궁금해져서 정리해봅니다.

일단 많은 분이 알고 사용하고 있는 나라인포테크와 부산대 인공지능 연구실에서 만들고 공개한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온라인으로 공개되어 있지만,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공개된 시스템입니다. 페이지 하단에 작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죠.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따로 제공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기업 내 시스템에서 API처럼 사용하는 경우에는 뭔가 이슈를 제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이라는 표현이 좀 모호해서요.

 

워드나 한글에서 사용하는 검사기는 개인, 기업 모두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50% 가격에 살 수 있지만, 업데이트 지원이 1년이라, 가격은 비슷비슷합니다. 한컴 오피스 2018부터는 아예 맞춤법 검사기가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https://gigglehd.com/gg/bbs/4399426

 

한글2018 맞춤법 검사기가 부산대학교걸로 바뀌면서 엄청 좋아졌네요 - 커뮤니티 게시판 - 기글하드웨어

맞는진 모르겠는데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그걸로 바뀌었단 말이 있더군요.   문서 뭐 수정할 께 있어서 맞춤법 확인하는데 설명 내용이 동일합니다.   솔직히 기존 한글 맞춤법 검사기는 크게 의미가 없어서 별로였는데 이걸로 바껴서 그런지 너무 좋네요.   한글도 점점 좋아지는 듯 합니다 요새 보니 오피스365의 2019 버전도 엄청 좋아졌더군요 ㄷㄷ   한국어는 미지원이지만 음성으로 받아쓰기 기능도 생기고 터...

gigglehd.com

어제 밋업에서는 네이버 검사기 이야기가 나와서, 사실 포털에서 제공하는 맞춤범 검사기에 대해서 권혁철 교수님이 공개적으로 비판한 적도 있었죠. 그 이후에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https://www.bloter.net/archives/261845

 

“26년 개발한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포털이 무단 베껴”

보고서, 자기소개서, 쪽글 등 다양한 글쓰기에는 항상 맞춤법 검사가 수반된다. 기본적인 맞춤법 검사기는 워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지만, 조금 더 면밀하게 고치고 싶은 경우에는 맞춤법 검사 전문 서비스가 필요하다. 철자가 틀린 것은 물론, 어색한 표현 등을 잡아 더 매끄러운 글을 만들기 위해서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이하 맞춤법 검사기)는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사랑받는 서비스 중 하나다. 많은 사람이…

www.bloter.net

같은 텍스트를 가지고 검사기의 결과물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세금을 받치다. 세금을 바치다.
경향을 쫓아서 경향을 좇아서
요금 결재 요금 결제
마릴린 먼로 메릴린 먼로
하삼. 하세요.
잘지냈쪄? 잘 지냈어?

다음 맞춤범 검사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블로그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내에서도 서비스마다 맞춤법 검사기는 따로 구현하는 걸까요? 

티스토리 맞춤법 검사기

해당 텍스트는 한컴 2018 맞춤법 검사 기능을 소개하면서 나오는 텍스트라~ 당연히 한컴 2018이나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는 모두 통과하겠죠. 

그럼 온라인에서도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를 쓰는 곳이 있을까요? 어. 있습니다. 잡코리아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네요 (당연히 컴포넌트를 사들여서 사용하는 것이겠죠).

http://www.jobkorea.co.kr/service/user/Tool/SpellCheck

 

맞춤법 검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의 맞춤법 검사로 잡코리아 취업툴을 사용해보세요.

www.jobkorea.co.kr

틀린 단어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인터페이스는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보다 짧은 글인 경우에는 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사람인도 같은 기능을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좀 다르긴 합니다. 설명은 따로 없고, 바로 고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한 듯합니다.

http://www.saramin.co.kr/zf_user/tools/character-counter

 

글자수 세기/맞춤법 검사기 | 사람인

글자수 세기/맞춤법 검사기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글자수, 맟춤법을 확인 할 수 있는 검사기 - 사람인

www.saramin.co.kr

 

사람인 개발팀에서는 미처 맞춤법 검사를 못한 것 같다는~~

결론.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를 회사에서 사용하기 찜찜하다면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기를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