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구글 크롬에서 로그 출력하기

반응형

스크립트에서 웹브라우저에 로그를 출력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사용합니다.

console.log("xhr",xhr)

뭐 로컬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경우에는 저런 식으로 찍어도 상관없지만, 서버에 올려놓고 실행하는 중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중간에 로그를 찍기가 애매한 상황이 있습니다. 이때 브레이크포인트를 걸어놓고 Watch 탭에서 볼 수 있는데, 크롬 73 업데이트에 로그를 찍는 코드를 삽입하는 기능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방식은 브레이크포인트를 지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냥 원하는 라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되고 거기서 [Add logpoint]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편집창이 나타나는데 거기에 간단한 텍스트와 로그에 표시할 대상 오브젝트 또는 속성 등을 기재해주면 됩니다.

브레이크포인트가 아니기 때문에 그 지점에 멈추지 않으며 그냥 쭈욱 진행하면서 로그가 출력됩니다.

실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Console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2개의 항목은 console.log 에서 처리한 부분이고 마지막 항목은 logpoint로 추가한 항목입니다.

해당 코드로 가보면 임시로 console.log 라는 스크립트가 생겨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eakpoints 탭에서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튼 메뉴에서 [Disable breakpoint]를 선택해도 됩니다.

편집 메뉴는 따로 없어서 해당 라인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Edit breakpoint]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developers.google.com/web/updates/2019/01/devtools#logpoints

 

What's New In DevTools (Chrome 73)  |  Web  |  Google Developers

Logpoints, detailed tooltips in Inspect Mode, and much more.

developers.google.com

https://bugs.chromium.org/p/chromium/issues/detail?id=700519

 

700519 - DevTools: make conditional breakpoints more powerful - chromium - Monorail

 

bugs.chromium.or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