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유튜브의 신] 1인 미디어로서 정체성

반응형
유튜브의 신 - 6점
나동현(대도서관) 지음/비즈니스북스

요즘 사람들은 웹이 아니라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는다고 하는데, 여전히 유튜브는 답답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바로 딱 얻어야 하는데, 뭔가 서론도 길고, 쓸데없는 이야기도 많고, 그럼에도 유튜브 동영상의 인기는 점점 올라가고 있고, 관련된 책도 엄청나게 많이 나오고 있네요.


책에서 언급하는 건 어떻게 유튜브를 쓸 수 있는지가 아니라, 새로운 채널의 등장과 활용법 정도를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요즘 돌아가는 이야기를 살짝 엿보고 싶은 분들에게 권장할만한 책입니다.


N잡러는 특별한 사람이 아니다. 현재는 따분하고 미래는 불안하다면 누구나 N잡러가 될 자격이 있다. 한 우물만 파라는 어른들 말씀은 먼지 쌓인 구닥다리가 된 지 오래다. 여기 기웃, 저기 기웃, 찔러보고 맛보고 시험해보자. 단, 본업 말고 가외로 하는 다른 일에는 돈과 에너지를 되도록 적게 써야 한다는 걸 잊이 말자. 어디까지나 본업이 먼저다. 본업이 있으니까 딴 짓이 더 재미있는 법이다.


완벽한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과도한 의욕은 1인 미디어 폐업으로 끝을 맺기 십상이다. 첫술에 배부르려는 마음부터 버리자. 처음부터 잘 만들려고 하지 말고, 일단 완성해서 올리는 게 중요하다.


쓸데없는 짓이나 하고 다닌다며 손가락질 당해본 사람만이 해줄 수 있는 충고다. 지금 아무것도 아니라고 해서 영원히 아무것도 아닌 건 아니라고, 남들 눈에 쓸데없어 보이는 일도 내게는 또 다른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일일 수 있다고, 스스로 그렇게 믿어야 한다. 그게 백수 시절 2년 동안 내가 배운 것이다.


공무원 이야기는 정말 공감가지만, 캐릭터는 맘에 안들면 부캐를 키우면 되지만, ^^


부모님이 공무원 되라고 하시는 건요. 여러분이 이해하셔야 돼요. 여러분이 게임 캐릭터 키울 때를 생각해보세요. 캐릭터에 애정이 있으면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만 육성하잖아요.


1인 미디어도 마찬가지다. '1인 미디어'라는 이름 때문에 모든 과정을 혼자서 해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혼자 만들든, 여럿이 만들든 1인 브랜드, 1인 미디어로서 정체성만 흔들리지 않으면 상관없다.


Photo by Szabo Viktor on Unsplash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