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소프트스킬] 평범한 개발자가 일찍 은퇴하는 건 쉽지 않겠지만

반응형
소프트 스킬 - 6점
존 손메즈 지음, .이미령.김태곤 옮김/길벗

'평범한 개발자의 비범한 인생 전략 71가지'라는 부제가 붙어있지만 결코 평범하지 않은 개발자 이야기입니다. 19살에 이미 15만달러 연봉(약 1억 6천만원)을 받았으니 말이죠. 실리콘밸리 연봉이 한국보다는 높긴 하지만 15만달러는 업계 상위 20위권 평균보다도 높은 수준인데 20대초반에 그런 연봉을 받았다니 말이죠. 하지만 저자는 그 정도의 대우를 받았음에도 백만 달러를 모으려면 14년 이상을 일해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33살에 은퇴할 수 있는 비결을 찾기 시작하죠.


이 책이 호평을 받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자가 성공한 비결 중 여러 가지가 국내의 현실과는 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스스로 평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평범에 가깝다면 어려운 일이죠. 사실 책을 쓴다는 것 자체가 이미 평범한 개발자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책에 담긴 내용을 다 무시하는 건 아닙니다. 어떤 점에서는 저자의 통찰력이 돋보이는 부분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인문학적인 사고나 다양한 경험이 이런 능력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소프트웨어 개발은 전체론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더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아니 어떤 분야에서든 훌륭해지고 싶다면 삶의 일부 영역에 집중하지 말고 삶을 전체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많은 개발자들이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스크랩 공간처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에서도 언급하지만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이에게 가르치는 방법 중 하나로 블로그에 정리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단지 어디선가 찾은 정보를 가져다놓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기술을 사용하면서 배운 것을 스스로 정리하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복사하는 것만으로는 능력을 키울 수 없고 다른 이들도 참고는 되겠지만 블로그 운영자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지지는 않습니다.


...여러 기술이나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언어를 쓸 수 있으면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단 하나의 기술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만 다루는 사람보다 더 높은 몸값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는 말은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한국어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을 확률은 매우 적습니다. 영어권에서 만나기 힘든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만들어낸다면 누군가 한국어를 공부해 번역할 정도로 명성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는 흔한 것은 아니니 말이죠.



일부 내용은 어디선가 보거나 읽었던 내용이 나오기도 합니다. 어떤 책이든 그렇지만 저자가 모든 개념을 다 만들어낸것은 아니니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배운 것을 자기 스스로 해석하고 이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지식에 빈틈이 있을 때 빈틈을 찾아서 메꿀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는 핑계를 대며 대충 무시하고 넘어간다. 불편한 부분을 피하기 위해 자신이 하는 일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작업을 이어간다...


...주차된 차의 핸들을 돌려본 적이 있는가? 꽤 힘이 많이 들어간다. 핸들은 주행 중에 돌리는 게 휠씬 쉽다. 차가 아직 도로에 나오지도 않았는데 주차해둔 차의 핸들을 잡고 어느 방향으로 갈지 갈피를 잡기 위해 격렬하게 핸들을 돌리느라 주차장에서 일생을 보내는 사람이 많다. 일단 주행부터 시작하라. 그러면 어느 방향이든 나아가기 마련이다. 주행 중에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저자가 은퇴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요인 중에 큰 부분은 부동산 투자입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서 개발자로 일하면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더군요. 이야기만 들어보면 당장 목돈이 없더라도 은행을 통해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는 많다고 합니다. 물론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어느 정도 위험을 부담한다면 일찍 은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지요. 물론 저자는 어느 정도 시기적인 운도 따라주었기 때문이겠죠. 다른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부동산은 내가 10년에만 일찍 시작했다면...하는 아쉬움이 계속 남는 키워드입니다.


...기술을 익히는 데 필요한 세 가지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출발점: 배우려 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은 무엇인가?

2. 학습 범위: 배워야 하는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더 찾아볼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상세히 배울 필요는 없다. 그 기술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큰 그림을 볼 수 있으면 된다.

3. 기본 사용법: 해당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기본적인 이용 사례와 가장 흔하게 접하는 상황은 무엇인가? 평소에 80퍼센트 비중으로 사용하게 될 20퍼센트의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10단계 학습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링크를 따라가라 하는데..따라가보면 동영상 패키지를 판매하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음. 역시 30대에 은퇴하려면 그래야 하는구나 싶네요. ^^

물론 무료로 배포되는 영상도 많습니다. 하지만 영어권은 유료 콘텐츠가 어느 정도 통하는 시장인듯 하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