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거리/인사이드전통주

찾아가는 양조장 3기 기자단이 되었어요

반응형

양조장 방문기 비슷한 글을 블로그에 올리는 분들을 보면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그냥 그 지역을 여행하다가 우연히 양조장 간판이 보여서 가봤다

2. 지자체에서 팸투어 등을 진행해 참여했다

3. 찾아가는 양조장 SNS 기자단, 또는 팔도막걸리 기행단 같은 조직(?)에 참여했다

4. 양조장에 지인이 있어 찾아갔다


이 중에서 1번은 별도의 투어 프로그램이 없는 양조장이라면 양조장 밖을 살짝 둘러보는 정도일겁니다. 혹 양조장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다면(보통은 밖에 써놓는 듯 합니다) 들어가서 구매하는 정도.

실제 양조장에서 어떻게 술을 만들고 있는지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2, 3, 4번 정도입니다. 매우 한정적이고 자주 있는 기회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여행자가 양조장을 제대로 방문해서 경험해보기는 쉽지 않다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진행하는 '찾아가는 양조장' 프로그램은 일반 여행자들에게 좀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프로그램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여러 체험 프로그램 중에서 '찾아가는 양조장 SNS 기자단'은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된 곳을 미리 방문해보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2015/05/14 - [먹을거리/인사이드전통주] - 찾아가는 양조장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방문객 뿐 아니라 '찾아가는 양조장'을 운영하는 양조인들에게도 좋은 피드백이 되겠죠.


찾아가는 양조장 SNS 기자단은 매번 조금씩 다른 형태로 모집되었더군요.

1기는 13년 10월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최했지만 진행은 컬럼리스트 명욱님 블로그를 통해 모집되었네요. 이때는 1기라는 타이틀은 붙지 않고 SNS 기자 모집&팸투어 라는 이름이었습니다.

2013년에 선정된 양조장은 2곳이라 신평 양조장, 대강 양조장을 방문하는 일정이었고, 모집인원도 15명 정도였습니다. 워크숍도 서울 시내 모처~

http://blog.naver.com/vegan_life/140198139066

2기는 14년 8월 11일부터 21일까지 트레블 조선 사이트를 통해 모집되었습니다. 물론 찾아가는 양조장 블로그에서도 공지가 되긴 했지만 공식적인 모집은 트레블 조선 사이트에서 진행되었네요.

http://travel.chosun.com/event/html/6180.html

2기는 모집인원이 50명으로 늘었고 14년에 선정된 곳을 포함해 투어도 10회로 늘어났습니다.

3기는 15년 7월 18일부터 28일까지 찾아가는 양조장 블로그를 통해 모집되었습니다. 

http://blog.naver.com/enjoybrewery/220424235875

점점 찾아가는 양조장이 누적되어~ 이번에는 투어 일정이 16회, 모집인원은 50명인데 선정된 인원이 70명이라고 하더군요. 매번 투어에 모든 인원이 참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적절한 인원을 모집하는 것 같습니다.



3기 찾아가는 양조장 SNS 기자단 발대식은 지난 주 조선닷컴을 통해 기사화되기도 했습니다.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8/06/2015080603158.html

음. 잘 보이지는 않지만 제 사진도 살짝 ㅎ



사실 양조장 관련 글을 찾을 때마다 이렇게 양조장 투어를 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 싶었는데 이런 식으로 기자단을 모집하고 있다는 걸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것이었더군요. ㅠㅠ

하여간 좋은 기회에 참여하게 되어 멋진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기 발대식은 인사동 전통주 갤러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인사동 오랜만에 가서 좀 혼란스러웠다는..

http://blog.naver.com/soolgallery



* 전통주 갤러리 블로그를 보면 이달의 시음주 소개를 멋진 배경 앞에서 하는데 전통주 갤러리에 저런 특수 효과 장치가 있더군요.


http://blog.naver.com/soolgallery/220440252278


벽면이 저렇게 멋진 덩굴로 장식이 되어 있어서 위의 사진처럼 멋진 자세가 나온답니다. 아래에 계신 분은 이 날 발대식에 특별히 참석해주신 조은술 세종 경기호 대표님입니다. 세종 오가닉 약주에 대해 설명해주고 계시네요.



* 찾아가는 양조장이 아니더라도 막걸리 학교에서도 정기적인 투어 '막걸리 원정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막걸리 원정대는 매번 일정을 공지하고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네이버 막걸리 학교 카페에서 진행되구요. 최근 일정으로 7월 18일 만수주조 양조장, 대강 양조장 투어가 있었습니다.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10132


막걸리 원정대는 막걸리 학교 기수 투어와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신청한다고 다 참석할 수 있는 건 아닌듯 합니다. 보통 주말에 진행합니다.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


* 팔도막걸리 기행단은 13년 12월 모집되어 14년 초 운영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막걸리협회 주관이었는데 그 이후 운영은 되지 않는 듯 합니다. 찾아가는 양조장 SNS 기자단이나 막걸리 원정대는 같이 움직이는 투어 형식인데 팔도막걸리 기행단은 개별적으로 양조장을 찾아가고 나중에 교통비, 숙박비 등을 정산하는 형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8mak/5


* 찾아가는 양조장 SNS 기자단은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시더군요. 음. 요즘도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거보면 저는 구세대 ㅠ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