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드RIA

구글이 HTML5 디자인 툴을?

반응형

어제 구글에서 'Google Web Designer'라는 툴을 공개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뉴스가 막 올라왔는데 외부 행사에 참석 중이라 자세한 내용을 보지 못했네요.


30일(현지시간) 미국 씨넷에 따르면 구글 웹 디자이너 툴은 광고 제작자들에 애니메이션 효과가 들어간 HTML5 광고 제작을 가능케 한다. 이를 통해 구글은 플래시 광고를 HTML5 기반 광고로 대체하고 싶어하는 모양이다.

http://www.cnet.co.kr/view/25127


초기 설치 파일은 작은 용량이고 설치 과정에서 추가적인 파일을 다시 내려받습니다. 설치 파일은 구글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없이 약관 동의 만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webdesigner/


설치가 끝나면 대략 58MB 정도 용량을 차지합니다. 버전은 1.0.0.924 인데 쉘 버전이 따로 있네요. 처음 실행할 때 어느 정도 사용을 필요하고 있는 듯 합니다. 시스템 요구사양을 보면 권장 사양이 메모리 4GB, 화면 해상도는 1920x1080입니다.

https://support.google.com/webdesigner/answer/3232604?hl=ko&ref_topic=3249465



HTML5 에디터처럼 소문이 나긴 했지만 정확한 목적은 HTML5 형식의 광고 제작입니다. 물론 광고 제작이라는 것 자체가 대단히 범위가 넓긴 하지만... 범용적인 디자인 툴이라기 보다는 특별한 목적에 맞게 만들어졌고 계속 업데이트될 수 있다는 겁니다.


베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한글을 비롯한 다양한 언어로 매뉴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품 설치 후 도움말을 클릭하면 시스템 설정에 따라 해당하는 언어 매뉴얼로 이동합니다.



툴을 보면 타임라인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저작툴이기 때문에 플래시와 비슷하다고 느껴질 겁니다. 구글에서 관련된 글이 올라온 곳은 더블클릭 블로그였습니다.

http://doubleclickadvertisers.blogspot.kr/2013/09/google-web-designer-beta-now-available.html


작성자는 Sean Kranzberg 이고 구글 웹 디자이너 팀 엔지니어링 매니저라고 나와있는데 이 분의 이력을 살펴보면 1995년부터 2010년까지 플래시를 다루었던 분입니다. 프리랜서를 거쳐 매크로미디어, 어도비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플래시라는 도구를 다루었던 분이네요. 디바이스 포팅, 개발, 품질관리, 제품 매니저 등을 거치면서 어느 정도 구글 웹 디자이너에 그런 사상이 녹아들어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http://www.linkedin.com/pub/sean-kranzberg/0/315/226


그리고 구글 웹 디자이너는 전문적인 도구는 아닙니다. 좀 애매하긴 하지만 더블클릭 블로그에 나온 글 을 보면 디자이너도 사용할 수 있지만 dabbler(취미 삼아 하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디자인 도구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역량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일단은 작게 시작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어도비 Edge 역시 초기에는 인터랙티브 광고를 제작하는 툴로 소개되기도 했었거든요.

Today, we’re excited to announce the public beta of Google Web Designer, a new professional-quality design tool that makes HTML5 creative accessible to everyone from the designer to the dabbler.


구글 웹 디자이너는 이번에 베타로 공개된 것이고 지난 6월 thinkdoubleclick 이라는 행사에서 먼저 소개가 되었습니다.

http://doubleclickpublishers.blogspot.ca/2013/06/thinkdoubleclick-connecting-digital_4.html


블로그에 첨부된 동영상을 보면 47분 정도에 구글 웹 디자이너 이야기가 나오는데 몇몇 에이전시 파트너들과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고 있었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이 툴을 계속 유지할지 아니면 더블클릭 스튜디오와 통합하면서 서비스를 중단할지는 모르겠네요. 

http://studio.doubleclick.com/

http://www.richmediagallery.com/resources/layouts/


약관에도 나와 있듯이 구글은 언제든지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거든요. ㅎ

We are constantly changing and improving our Services. We may add or remove functionalities or features, and we may suspend or stop a Service altogether.


You can stop using our Services at any time, although we’ll be sorry to see you go. Google may also stop providing Services to you, or add or create new limits to our Services at any time.

http://www.google.com/intl/en/policies/terms/


* 어도비 엣지(정확하게는 Adobe Edge Animate CC)와 경쟁하려는게 아닌가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미 Edge Animate는 디자인 툴로 한 걸음 더 나아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CC 제품이 하나로 묶이면서 디자이너들은 패키지로 제공되는 툴을 그냥 쓰지 다른 툴을 일부러 찾아 쓰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http://html.adobe.com/edge/animate/


* 구글 웹 디자이너에서 새 파일을 만들어보면 구글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살짝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웹 콘텐츠 디자인도 가능하지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