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누리에 대해

반응형
한나라당의 새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발표하면서 네이버 사전에서 '누리' 검색 결과 중 '메뚜기'를 의미하는 검색어가 삭제되었다는 소문이 떠돌았습니다. (2012/02/02)

- 네이버 검색 결과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자료를 받아 처리합니다.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 2010년부터 검색된 결과의 의미를 구분하기 위해 어깨 번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http://blog.naver.com/dic_master/90089627923 
어깨번호는 '표제어 또는 본문의 글자 오른쪽 위에 작게 매긴 번호'를 의미합니다.

- 표준국어대사전의 어깨 번호는 순차적인데 네이버에서는 선호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이를 배치한다고 합니다.
https://twitter.com/#!/naver_diary/status/164933835455332352 
http://naver_diary.blog.me/150130633114 
왜 ‘누리’라는 단어의 뜻을 종이사전처럼 번호 순으로 나열하지 않았는지 궁금해하실 분이 있을 듯 합니다. 이용자 여러분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패턴을 반영, 동음이의어의 단어에서는 자주 찾는 뜻이 먼저 노출되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동음이의어에도 검색랭킹을 적용,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한 것입니다. 
[출처] '누리' 검색결과 논란에 대해|작성자 다이어리 운영진


-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영어사전은 어깨번호를 사용하긴 하지만 적용 방식이 국어사전과 달라 사용자들이 이런 차이를 쉽게 인지하지 못했을 겁니다. 아래 글은 네이버 사전 공식 블로그의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사전은 사전업체의 콘텐츠를 받아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전제작사가 부여한 어깨번호를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그러나 검색에서 노출되는 단어의 순서는 어깨번호 순서가 아닙니다. 검색 시에는 고객님이 자주 찾는 뜻이 먼저 노출되도록 하였습니다. 동음이의어에도 검색랭킹을 적용하여,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국어사전의 경우 동음이의어에 어깨번호를 추가하며, 네이버 사전 공지사항(10.6.22일자 글)을 통해 이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http://dic.naver.com/board/notice/list/1000001654) 

-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황충포제'를 검색해보면 설명 중 누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역사> 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누리의 해를 받지 않기 위하여 지내던 제사. 메뚜깃과의 곤충인 누리가 농작물에 많은 해를 끼친 데서 비롯한 것으로, 해괴제와 함께 지냈다.

- 누리에 대한 링크가 있는데 링크를 타고 검색결과로 넘어가면 메뚜깃과의 곤충인 누리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모든 사전이 완벽하거나 동일할 수 없다는 것은 인정해야겠죠.

- 국립국어원의 답변에 따르면 생물에 대한 어휘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시스템을 통해 등록이 된다고 하네요. 내부적으로 복잡한 기준이 있겠죠. 참고로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은 캡쳐를 못하도록 무시무시한 플러그인 설치를 강요합니다. ^^
말씀하신 대로 ‘누리’는 다른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낱말입니다. 다만, ‘해당 부서(사전)’에 문의한 결과, ‘누리’는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에서도 검색되지 않아 ‘표준국어대사전’은 기존부터 이 낱말을 등재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덧붙여, ‘사전’마다 견해에 차이가 있으며, ‘누리’라는 곤충에 대한 전문 정보가 더 충족되면 ‘추가’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에서는 '메뚜기'라는 검색결과가 나오는데 다음의 경우에는 2009년 고려대 한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도 어깨 번호를 사용하는데 역시 가중치가 부여되어 표시됩니다. '누리'를 검색해보면 1,2,3,4,6,5 의 순서로 표기됩니다.

- 야후의 경우에는 YBM시사닷컴 사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 국립국어원에서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http://www.korean.go.kr/dname/intro01.jsp  

- 참고로 누리는 황충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삼국사기에 기록이 있다고 하더군요.
황충에 대한 이야기를 상세하게 분석한 자료도 있는데 참고해서 보시구요. ^^
http://blog.daum.net/han0114/17049496  

-  사건(?)이 일어난지 5일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네이버 음모론은 계속 떠도네요. ^^ 무서운 트위터...
-  사건(?)과 별개로 국어사전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