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2011년 주목할 3개의 No

반응형
얼마전 올라온 트위터 글중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었습니다.
'2011 년은 NoFlash, NoSQL, Node.js 3개의 No 가 된다는... 모두가 Yes 할때 No를?'

그 중에서 NoSQL의 개념은 클라우드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배치작업이나 세밀하게 정규화된 데이터에 적합한 반면 NoSQL은 빈번한 트랜잭션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웹 환경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바 기반의 Cassandra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 다양한 DB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dw에 소개된 MongoDB 역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포스퀘어나 소스포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오픈소스 프로젝트이지만 안정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는 것이 성장의 배경이 아닌가 싶습니다.

http://www.hackerspacepp.org/2011/01/25/pp-nosql-meetup/


Java development 2.0: MongoDB: 
(적절한) RDBMS 이동 기능을 제공하는 NoSQL 데이터 저장소

기본적인 내용보다는 실제 Java 개발환경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NoSQL에 대한 간략한 개요가 정리된 글(검색하면 꽤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을 먼저 참고하고 나서 보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 NHN 개발자 센터 블로그에 좋은 정리 자료가 공개되어있네요. 참고하세요.
NoSQL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송기선

* NoSQL에서 No는 부정의 의미가 아니라 Not Only의 약자입니다. 문법 세대라면 'not only A but also B : A 뿐만 아니라 B 도'라는 문장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간다는..ㄷㄷ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