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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RIA

플렉스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오픈라즐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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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전해드리는 오픈라즐로 소식입니다.
사실은 최신뉴스는 아니구요.
(아마 소식을 보고서도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했었나 봅니다. ㅠㅠ)

Laszlo Systems announces expanded runtime support
http://www.laszlosystems.com/news/pressreleases/973
http://openfuture.rajubitter.com/2009/04/15/openlaszlo-flash9-runtime-ready-for-production/

이전에도 플래시9을 지원하는 이야기는 언급이 되었던 것이지만
공식적으로 공개한것은 3월31일이 되는거군요.
플래시9을 지원한다는것은 액션스크립트 3.0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이구요.
동일한 코드를 가지고 DHTML, 액션스크립트 2.0, 액션스크립트 3.0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겁니다.
말만 이렇게 하면 잘 다가오지 않지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겁니다.
http://www.flickr.com/photos/semanticmemories/3443758267/sizes/l/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flickr.com/photos/semanticmemories/3443758267/sizes/l/


AVM 1 바이트코드로 만드는것까지는 내부적으로 처리를 하는 기존 방식을 따릅니다.
그리고 이번 추가된 기술은 액션스크립트 3 코드를 내부적으로 처리를 해주고
그것을 플렉스 컴파일러를 통해 AVM2 바이트코드로 변환을 해주네요.
플렉스 컴파일러는 오픈소스이기때문에 저런 정책이 가능한 것이겠지요.
국내에서도 기존 프레임워크 위에 플렉스를 UI로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비교해보고 싶네요. ^^

조만간 실버라이트 코드로 변환하는 것도 검토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동일한 코드를 AVM1으로 만들었을 경우와 AVM2로 만들었을 경우를 비교해보았습니다.
같은 결과를 만드는 것인데 저렇게 내부적으로 코드가 달라지죠.
어느것이 액션스크립트 3로 만들어진것인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다른 플렉스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는것인지는 모르겠네요.
조금 힘들것 같기는 한데..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라즐로 API를 여러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이기때문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는 생각해봐야겠네요.
하지만 어떻게든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라즐로 최신버전을 다운받고 설치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openlaszlo.org/download
(설치하시면 자동으로 tomcat설정을 해주고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캘린더 화면인데 서로 다른 형식으로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화면중에 소스보기가 제공되는데
Flex 소스가 보여지는것이 아니라
라즐로에서 사용하는 코드가 보여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고 있다면 오픈라즐로를 검토해보는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국내 레퍼런스와 사용자를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는 난관을 잘 극복하신다면...ㄷㄷ
잘 되면 국내 오픈라즐로의 개척자가 되는것이구요.
(혹 이미 사용하고 계신 사례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예전 사례들 말고 최근의...)

* 댓글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추가합니다.
http://labs.openlaszlo.org/lzproject/lzproject/LZProject-SWF.html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화면인데 영어,독일어,한국어로 사용가능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테스트 계정으로 들어가볼 수 있네요.
laszlo/laszlo
오픈라즐로가 어떤 모양인지 테스트해보시는데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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