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 석유를 먹는 사람들

반응형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 - 8점
유진규 지음/김영사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저자가 이야기하고 주제는 표지에 잘 담겨져 있습니다. 잉여로 생산된 지방을 소비하기 위해 다시 석유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잘 표현한 그림이 아닌가 싶습니다.


SBS 스폐셜로 방영된 이야기의 뒷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일반적인 경우에는 방송을 먼저 보고 책을 보았겠지만 이번 경우에는 책을 먼저 보고 나서 방영된 내용을 나중에 찾아보았습니다. 2008년에 나온 이야기지만 그동안 그렇게 크게 바뀐것은 없습니다.

인간동력에 대한 이야기는 꾸준히 나오고 있지만 뭔가 성과를 낸 것은 없어보입니다. 최근 방영된 '인간의 조건'에서도 '전기 없이 살기'편을 방영하면서 인간동력에 대해 새삼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역시 전기 없이 살기에는 아직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군요.


매년 여름이면 전기가 없다고 아이들 교실에 불마저 켜지 못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생각해보면 그냥 아껴쓰는 것만으로는 해결책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인간동력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다시 보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일반 화질로 다시 보기는 무료라고 합니다.

http://bit.ly/ybdNaq


*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몇 가지 아이템 관련 사이트입니다.

버스 사이클 http://www.busycle.com/

크리스 로퍼 호버크래프트 http://steamboatwilly.org/

찰스 그린우드 휴먼카 http://www.humancar.com/

데이비드 부처 인간동력발전기 http://www.los-gatos.ca.us/davidbu/pedgen.html

- 데이비드 부처는 직접 만들어볼 수 있게 DIY 세트도 제공합니다.

http://www.los-gatos.ca.us/davidbu/pedgen/plans.html


* 책에서는 소개되어 있지 않지만 올해 인간동력항공기 경진대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이미 치열한 경쟁을 뚫고 항공기를 조정할 후보를 선발했고 10월 4일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http://hpa.kari.re.kr/


작년에 시범 대회를 진행했고 올해가 정식으로 진행하는 첫 번째 대회라고 하네요.



* 인간의 조건에 등장한 '싸일렉자가발전자전거'는 85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부처의 DIY가 어렵다면 이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겠군요.

http://www.cylec.com/main.html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