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중국 만리장정] 보이지 않는 중국 이야기

반응형
중국 만리장정 - 6점
홍은택 지음/문학동네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은 자전거 여행 자체가 주제였다면 이번 책은 저자가 알고 싶어했던 중국의 모습을 들여다 보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들어가는 말에서 언급했던 '블루 아메리카를 찾아서'의 중국판이라고 할까요?


물론 자전거라는 수단이 있었기 때문에 차를 타고 찾아갔다면 만나지 못했을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기는 합니다.


미국 횡단과 가장 달라진 것은 스마트폰이 등장했다는 것. 물론 무선 인터넷을 수월하게 하지는 못했겠지만 누군가 응원해주는 팬(?)들이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중앙선데이에 연재를 했지만 미투데이를 통해 생중계를 하면서 진행을 했다고 하네요.

http://me2day.net/zixingche


물론 생활이 아닌 여행을 통해 얻는 느낌 또는 사실을 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깊은 수준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한된 일정과 체력, 환경 속에서 써내려간 이야기라고 생각하면 정말 대단하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여행에 대한 배경 설명은 중앙선데이에 올라온 내용을 참고하시구요.

http://sunday.joins.com/article/view.asp?aid=25802


책을 읽으면서 해당 코스에 업데이트된 미투데이 글을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는 사진이 그렇게 많이 실려있지 않은데 미투데이 글에는 사진이 몇 장씩 올라와있거든요.


http://me2day.net/zixingche/2012/09/09/p5yu7i6-9c3y


위의 사진은 '시골 장례식장에서 만난 고양이귀국수' 편에 나오는 자전거 여행자 사진인데 강아지와 같이 여행한다더니 저렇게 강아지를 데리고 다니는 것이었군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