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기행 - 8점
김승옥 지음/민음사

김승옥은 다른 작가에 비해 활동한 시기는 짧았지만 워낙 인상적인 작품들을 남겨놓아서인지 여전히 주목받는 작가인듯 합니다.

읽은 책은 세계문학전집 중 한권이었는데 작가의 전집이나 단행본이 다양하게 나와 있더군요.

대표작인 '무진기행'이나 '서울 1964년 겨울'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다른 단편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50년 이전의 이야기지만 전혀 그런 느낌은 받지 못합니다. 지금 영화로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어색함이 없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작가는 소설 이외에 시나리오 작업으로 많이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특히 '무진기행'을 원작으로 한 '안개'라는 영화는 김수용 감독의 대표작으로 지금 보아도 감각적이라는 평이라고 합니다.


http://www.koreafilm.or.kr/webzine/section_view.asp?Section=12&UpSeq=606&downSeq=1288&intGroupNum=4


DVD로도 나와있는데 컬렉션이라 가격이 좀 비싸네요. ^^


* 책을 읽으면서 이외수 작가의 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무언가가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다른 글을 찾아보니 비슷한 느낌을 받은 분들이 많더군요.



* 분당 서현역 알라딘 중고서점 입구에 그려진 김승옥 작가입니다. 자주 가서 그런지 얼굴이 익숙하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맨날 보면서 책은 이제야 읽어본다는..^^


신고
Posted by 열이아빠

댓글을 달아 주세요



Yesterday822
Today151
Total2,042,29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