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스마트시티의 목표와 사명은?

반응형
스마트라고 하면 교복만 생각났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꽤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교복에 사용하던 것이 오히려 이상했던거죠).
특정 기술이나 제품에 스마트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조금만 설명하면 이해할 수 있지만 스마트시티라는 개념은 뭐지~ 싶은 느낌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이지만 얼마나 복잡한 구조로 여러가지 시스템이 얽혀있는지 잘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보이지 않게 도시 내 각 요소들이 서로 대화하고 성장하고 있으며 이런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생겼을때 엄청난 재난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가장 많이 듣는 뉴스가 공사중 배관을 잘못 건드려서 수도공급에 문제가 생긴다던지 하는 것들도 결국에는 이런 도시에 필요한 요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입니다.

최근 IBM에서 발표한 향후 5년동안 사람들의 업무, 생활, 여가에 혁신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Next Five in Five 라는 발표에서 맞춤형 출퇴근 경로라든지 도시 에너지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시티의 개념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http://www-03.ibm.com/press/kr/ko/pressrelease/33280.wss  
http://asmarterplanet.com/blog/2011/12/the-next-5-in-5-our-forecast-of-five-innovations-that-will-alter-the-landscape-within-five-years.html  

http://www.publicpolicy.telefonica.com/blogs/blog/2011/11/18/smart-cities-innovation-becoming-a-reality/

http://www.publicpolicy.telefonica.com/blogs/blog/2011/11/18/smart-cities-innovation-becoming-a-reality/


그럼 도대체 스마트시티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생깁니다.
너무 광범위한 분야라 모든 내용을 다 알기는 힘들고 누군가 필요한 것들만 정리해주면 좋겠는데..
이런 고민을 dw에서 간략하게 정리해서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라면 관심 있을 만한 데이터 모델을 먼저 다룹니다.
스마터 시티 데이터 모델 표준 조망, Part 1: Core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industry/library/ind-smartercitydatamodel1/index.html  

물론 텍스트로만 나와있어 눈에 잘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 
유튜브등에 자막을 포함한 동영상이 다수 공개되어 있어 간단한 동영상을 먼저 보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례로 알아보는 알기쉬운 스마터 시티
http://youtu.be/CyFHwZFKEUM 
스마터시티
http://youtu.be/0f5WyYFW5Ds 

* 스마트시티 전문 매거진도 있었네요. 참고로..
http://aptns.co.kr/new/page/index.htm  
* 송도나 파주 등 신도시의 홍보관에서도 이런 컨셉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런 곳을 이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728x90